중국 홍차의 가공 과정
홍차는 앞서 언급하였던 녹차와 우롱차와는 완전히 다른 특성을 지닙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가공 과정은 동일합니다.
먼저 찻잎을 대나무 선반 등에 올려놓고 말리고 시들게 하는 위조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찻잎의 수분은 약 60%가 날아갑니다. 대량으로 생산하는 경우에는 벽돌 컨테이너 걸쳐진 체 위에 찻잎을 놓고 그 아래로는 장작불을 때 생긴 열기를 팬으로 불어넣어 찻잎의 수분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중국 홍차에서 불의 향, 즉 탄 향을 내는 기술입니다.
▲중국 홍차의 가공 과정 중 찻잎의 위조(揉捻, Rolling) 과정.
위조 과정을 거쳐 찻잎이 연화되면, 찻잎의 세포벽을 파괴해 그 속에 든 산화효소가 배어 나오도록 하는 유념 작업(揉捻, Rolling)에 들어갑니다. 티에 요구되는 품질에 따라 사람이 손으로 문지르거나 기계로 문지릅니다.
유념 및 성형기는 보통 나선 살이 돋은 원판 모양인데, 찻잎이 여기에 높이면 압력이 가해지면 길쭉하게 말리는 것입니다.
▲ 유념기로 찻잎을 휘말고 비트는 성형 작업의 모습.
유념 과정이 끝나고 나면 8~12시간 동안 산화 과정을 거친다. 이 산화과정은 홍차의 향미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작업으로서 일반적으로 숙련된 전문가들이 관리합니다.
찻잎을 땅 위에 고르게 펴 놓고 화학 반응을 촉진하기 위해 젖은 천으로 덮어 두는데, 이때 산화 온도는 약 22도 내외로 유지합니다.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산화시키기 때문에 중국 홍차는 떫은맛이 인도 홍차에 비해 적고, 중국 홍차의 특징인 흙 향, 탄 향, 달콤한 향이 풍기는 것입니다.
전문가에 따라서는 이 산화 과정에서 독특한 기술과 전통적인 경험을 발휘하기 때문에 홍차는 매우 다양한 향미로 생산됩니다.
▲중국 홍차의 산화 과정 모습. 젖은 천으로 찻잎을 덮어 두면서 적당한 온도와 습도로 산화시킨다.
산화 과정에 이어 건조 작업을 통해 찻잎에서는 잔여 수분이 제거되면서 산화 과정은 중단되고 향미는 고착화됩니다.
중국 홍차의 건조 기술은 지역마다 다르지만, 가장 일반적은 방법은 컨베이어벨트에 놓고 따뜻한 공기를 불어 보내 말립니다.
이때 최고급 훈연 홍차를 만들 경우에는 가문비나무, 소나무 등으로 장작불을 때 말리기도 합니다.
▲컨베이어벨트에 찻잎을 놓고 열풍을 불어서 건조시키는 모습.
끝으로 최종 완성된 중국 홍차는 선별 및 분류 작업에 들어가는데, 오늘날에는 중국에서도 수작업보다는 기계식으로 많이 진행됩니다.
먼저 자동화 선별 작업을 통해 먼지, 가지, 이물질 등이 제거되는데, 고품질의 홍차를 생산하는 경우에는 대나무 체가 사용됩니다.
이렇게 선별 작업이 끝난 중국 홍차는 분류 작업을 거쳐 포장 과정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 최종 건조 뒤 상품화에 앞서 이물질과 잔가지를 걸러내는 중국 홍차의 선별 및 분류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