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빨간 분식 신전 떡볶이 준비물 :: 4인분 재료 ]
[ 기본 재료 ]
밀떡 400g
사각어묵 4장 240g
양배추 200g
당근 100g, 대파 조금
삶은 달걀
물 1L, 물엿 2큰술
(옵션) 캡사이신 반 큰술
[ 양념장 만들기 ]
고추장 4큰술
고춧가루 2큰술
진간장 1큰술
설탕 4큰술
카레가루 2큰술
후추 1큰술
STEP 2/9
냉장보관된 떡은 냉장고 속에서 수분을 빼앗기기 때문에 떡의 점성을 만들어 주는 수분이 부족한 상태이다. 이 상태로 열을 가하게 된다면 수분 없이 팽창하기 때문에 떡이 쩍쩍 갈라져버리게 된다.
떡이 다시 점성을 띄고 탄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물에 10분 이상 불려주도록 한다.
STEP 3/9
먼저 맛나는 비법 떡볶이 양념장을 만들어 주기 위해 재료들을 잘 섞어 주도록 한다.
고추장 4큰술과 고운 고춧가루 2큰술, 진간장 1큰술, 설탕 4큰술을 넣는다.
(고춧가루 입자가 작아야 입에 고춧가루가 남지 않는다. 굵게 빻은 고춧가루가 있다면 믹서기에 한 번 갈아주는 것도 좋다.)
STEP 4/9
신전떡볶이 스타일 양념장의 핵심! 카레카루를 2큰술 넣어 준다. 그리고 후춧가루 1큰술을 넣어 주도록 한다. 매콤하고 칼칼한 양념장이 완성될 것이다!
그리고 쉐킷 쉐킷!
STEP 5/9
양배추와 당근, 대파, 어묵을 한 입 크기로 큼직큼직하고 먹기 좋게 썰어 주도록 한다.
STEP 6/9
썰어 놓은 채소들을 모두 넣는다.
STEP 7/9
불려 놓은 떡과 떡볶이 양념장을 넣고 떡이 살짝 잠길 수 있도록 물을 부어주도록 한다. 그리고 강한불로 한소끔 팍!! 끓여! 팔팔팔팔~
강불
STEP 8/9
한소끔 냄비가 끓어 오르면 불을 중불로 줄이고 어묵과 대파 달걀을 넣고 계속 졸이도록 한다.
그리고 떡볶이가 빤들빤들 윤기가 생기게끔 하면서 맛도 좋아지게끔 올리고당 2큰술을 살짝 뿌려 주도록 한다.
중간불
STEP 9/9
물이 적당하게 졸아들면 취향에 따라 라면사리를 넣고 더 익혀주어도 좋다.
만약 쌀떡으로 떡볶이를 만든다면 너무 오래 끓이게 되면 떡이 퍼져버리게 된다. 밀떡은 국물 안에서도 오래 끓여도 퍼지지 않고 오히려 속까지 양념이 잘 배게 되니 밀떡으로 떡볶이를 만든다면 국물이 넉넉하게 졸여주어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아쉽다면 밀떡은 식감이 너무 탱탱볼 같다는 것;; 쫀득쫀득하고 고소 달콤한 쌀떡을 개인적으로 좋아하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