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설날 차례상에 빠지지 않는 요리 중 하나가 쇠고기산적이지요. 산적용 고기는 우둔이나 설도처럼 지방이 적은 부위를 고르는 것이 좋구요. 얇게 썬 다음 고깃결과 직각으로 칼집을 내는 것이 좋답 니다. 또 근육이 질길 수 있으므로 배나 키위 같은 과일을 섞어 양념하면 육질을 연하게 즐길 수 있어요. 그럼 차례상에 올리는 쇠고기산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맛간장 6큰술, 다진마늘2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맛술 1큰술, 청주 1큰술, 후추 약간, 물엿 1큰술, 매실액 2큰술, 카놀라유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2큰술 등을 넣어 고루 섞어줍니다. 맛간장이 없으면 진간장을 사용하세요. 여기서 카놀라유 1큰술을 넣어주면 고기를 구울 때 잘 타지도 않고 고기가 부드러워집니다. 카놀라유 대신 향이 별로 없는 식용유, 포도씨유 다 됩니다. 그리고 제사음식에 파, 마늘 안 넣는데, 저희는 맛을 위해서 넣고 있답니다. 마늘이나 생강도 즙으로 사용하시면 더욱 깔끔하고요.
STEP 6/12
양념 소스를 넣어 잘 버무려주면 되지요.
STEP 7/12
손으로 잘 버무려줍니다. 고기가 찢어질 수 있으니까 세게 버무리지 마세요.
STEP 8/12
최소 반나절 이상 재운 후에 구워주시면 되지요. 냉장 보관하세요.
STEP 9/12
하루 냉장 숙성해 놓았어요.
STEP 10/12
팬을 달군 다음 기름을 아주 소량만 두르고 쇠고기 산적을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자주 뒤집지 말고 어느 정도 익으면 뒤집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