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밥 양념만 하면 되겠지요. 밥을 조금 식혀 둡니다. 주걱으로 잘 풀어 주시고요. 뭉쳐지지 않도록 여기에 단촛물을 넣어 주세요. 식초, 설탕, 소금을 넣어서 만든 단촛물이죠. 간을 보시고는 간이 싱겁다고 생각이 드시면 소금을 새콤한 맛이 부족하다면 식초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STEP 3/7
먼저 밥을 뭉쳐서 만들어 준 다음에 위에 생와사비를 올려 주었지요. 뭐 전 스시를 전문으로 만드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편하고 빠른 방법을 선택했어요.
STEP 4/7
양념깻잎과 간장깻잎장아찌는 마끼형식으로 만들기 때문에 김밥용김을 길쭉하게 4등분을 해 줍니다. 세로로 길게요. 그리고 다시 반으로 잘라서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김에 밥을 넣고는 돌돌 말아 줍니다.
STEP 5/7
그럼 위에 공간이 생기게 되겠지요. 그 위에 저는 양념깻잎과 간장깻잎장아찌를 조금씩 올려 주었어요. 만약 멸치볶음이 있으시면 멸치볶음을 올리셔도 좋겠지요. 집에 있는 밑반찬들을 활용해서 만드시면 되지요!!
STEP 6/7
만들어 놓았던 초밥 위에 각각의 재료들을 올려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번 살짝 눌러 주세요. 떨어지지 않도록요. 마끼옆에는 혹시나 짜지 않을까 싶어서 남은 달걀말이를 사이사이에 끼워 주었습니다.
STEP 7/7
집에 있는 반찬들이나 재료들을 활용해서 만든 내맘대로 초밥 완성입니다. 새우장초밥, 달걀초밥, 새우초밥, 그리고 양념깻잎마끼와 간장깻잎장아찌마끼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