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녹두 한팩을 사서 하루정도 물에 불려두었어요. 녹두는 물에 불릴때 거품이 많이 나더라구요. 여러번 행군 후 물에 하루를 불리고, 양손바닥으로 살살 비비면 껍질이 많이 벗겨져나가요. 이렇게 어느정도 껍질을 벗겨낸후 건져서 물기를 빼주었어요. 저는 되직하고 진한 녹두전을 좋아하기 때문에 물기는 가능한 많이 뺐어요.
껍질은 완벽히 벗길필요까지 없고 사진처럼 어느정도 벗겨내면 되요.
STEP 2/20
저는 고기의 고소함과 씹는맛을 위해 다짐육을 조금 많이 넣어요, 돼지고기 다짐육은 300g~400g 취향에 따라 양을 준비하세요.
STEP 3/20
돼지고기는 키친타올로 눌러 핏물을 어느정도 뺀 후 맛술 1큰술, 간마늘 1-2큰술, 생강가루나 생강즙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치액젓1큰술을 넣고, 들기름 살짝 뿌려서 잘 섞어준 후 잠시 재워두세요.
참치액젓은 안 넣으셔도 되요. 있으시다면 한술정도 넣으면 감칠맛이 좀더 깊어져요.
STEP 4/20
녹두전에 들어갈 김치는 신김치로 해야 맛이 좋아요. 1/4포기를 준비해주세요.
STEP 5/20
잘게 다져 썰어서 준비합니다. 다진김치는 국물을 짜서 고기와 합쳐주는데 김치가 전체적인 간을 하는 역할이라서 한번에 다 넣지 말고 준비량의 반정도 넣어 섞어서 만들어본 후 전을 하나 테스트로 부쳐보면서 김치를 더 넣던지 간을 맞추면 좋아요.
김치는 국물을 너무 꽉짜기 마시고 국물이 흐르지 않는정도로만 적당히 짜 주세요.
STEP 6/20
숙주는 크게 손으로 2-3줌 분량을 끓는물에 넣어 데쳐주어요.
고사리가 있으면 고사리도 데쳐 썰어서 넣어주시면 좋아요.
STEP 7/20
끓는물에 숙주의 흰 부분이 투명해질 정도로만, 너무 숨이 죽지않고 아삭함이 남아있게 데쳐주셔야 해요. 그래야 녹두전을 부쳤을때 식감이 더 좋아요.
저는 처음에는 조금 잘게 썰어주었는데요, 이렇게까지 잘게 썰지 않고 칼로 수직으로 두번씩만 썰어줘도 충분한 것 같아요. 고사리가 있을 경우에는 조금 양을 줄이는게 좋구요. 이번엔 숙주와 김치만 야채를 넣기 때문에 숙주양도 많이 넣었는데 식감이 아삭하니 좋아요.
STEP 10/20
김치 1/2분량을 고기와 함께 섞어서 조물조물 섞어주세요.
STEP 11/20
고기와 김치를 섞은 양 대비 물기를 뺀 숙주는 이 정도 분량을 넣었어요.
STEP 12/20
돼지고기, 김치, 숙주를 양념과 한데 섞어 조물조물 뭉쳐준 후 잠시 놓아둡니다. 이제 주재료인 불린 녹두를 갈아줄거예요.
녹두를 갈면 물이 나와 금방 삭을 수 있어서 재료준비가 다 된후 바로 가는것이 좋아요. 방금 갈아서 해먹는 녹두전은 향도 진하고 맛있는것 같아요.
STEP 13/20
멥쌀은 작게 한줌정도를 녹두와 따로 물에 불려놨어요. 멥쌀은 2시간 정도만 불려도 되요. 불린멥쌀은 건져내어 믹서기에 곱게 갈아주었어요. 손으로 비벼보았을때 까끌한 느낌이 많이 나지 않게 조금 많이 갈아주세요. 쌀가루가 있다면 물에 녹여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멥쌀은 덜 갈게 되면 까끌한것이 전에서도 씹히게 되니 충분히 곱게 갈아주세요.멥쌀의 양은양은 아주 조금만 넣었는데 녹두양의 1/9정도만 넣었어요.
STEP 14/20
불린 녹두도 한국자, 물 약간만 넣어서 되직하게 갈아주세요. 이때 가장 중요한 첫번째 포인트! 물을 많이 넣으면 맛이 없다는 점입니다. 믹서기 돌아갈 정도만 약간씩 첨가하며 아주 되직하게 갈아낼수록 진한 녹두전의 맛을 즐길 수 있어요. 두번째 포인트! 녹두를 믹서로 너무 오래 갈지 마세요. 녹두알이 보이지않고 전체가 거칠게 다 갈아졌다면 믹서기를 멈춥니다.
녹두는 너무 곱게 갈면, 너무 부드러워져서 맛이 없더라구요. 녹두는 조금 거칠게 갈아주고, 물도 최소한으로 적게~ 되직되직하게 해야해요. 거기에 각종 재료를 넣고 섞으면 어차피 또 물이 생기거든요 ^^
STEP 15/20
이제 섞어놓았던 재료들을 넣어주세요. 역시 한번에 다 넣지 마시고, 간 녹두의 양을 봐가며 내용물재료를 넣고 섞어야합니다. 2/3을 넣고 잘 섞어서 하나 조그맣게 전을 부쳐보세요. 맛을 보고 재료를 더 가감하면 완벽한 녹두전이 됩니다.
STEP 16/20
이 정도 질감, 이정도 색상과 비율의 반죽으로 완성했어요. 내용물재료가 너무 많은가 싶을정도로 되직하게 하셔도 되요.
시간이 지나면 물이 생기거든요. 녹두 본연의 맛을 좋아하시면 김치양은 제 레시피에서 줄이시고 소금간을 더 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섞어놓은 날 반죽재료는 김치냉장고에 넣어 보관하세요. 가능하면 3일안에 부쳐드셔야해요.
STEP 17/20
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중불에서 지져줍니다. 이때 최대한 얇게 부치세요. 눌러가며 바삭바삭하게. 그게 맛있습니다. 양쪽면이 이정도 굽기가 나오면 되는데 여러번 뒤집지 마시고 한쪽이 충분히 색이 나오면 뒤집어주시면 됩니다.
STEP 18/20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한장 구워서 드셔보시고 재료나 간을 가감하면 실패도 적고 입맛에 더욱 맞아서 좋아요. 녹두전은 시간이 지나면 물도 나오지만 오히려 간도 쎄지니, 처음부터 간을 너무 쎄게 하지 마시고 간장을 곁들여 드시면 좋을것 같아요.
STEP 19/20
돼지고기는 많이 넣어도 맛있는것 같아요~~ 김치의 새콤함과 고기의 씹는 맛, 거기에 녹두의 고소함이 어우러져 몇장을 먹었는지 모르겠네요^^ 신랑이 무척 좋아했어요. 녹두전 장사를 해야한다나 ㅎㅎ
이 레시피를 이용해 녹두콩 대신 녹두가루로 만들었는데 정말 맛있게 됐어요. 지금까지 만든 녹두전 중에 최고입니다♡
2024.08.19 18:08
kitty77ya
리뷰별점
엄청맛있어요
2024.02.09 11:02
김동희
리뷰별점
처음해본건데 다행히 너무 맛났어요 감사해요
2022.04.25 00:54
에비타2
리뷰별점
쌀양이 조금 많았나봐요 식감이 좀 딱딱한거 빼곤 정말 맛나게 먹었어요
전 김치안넣고 했어요
시댁이 항상 명절엔 요전을하시거든요
좋은날되세요~~
담에 또 해보려고합니다 ㅎㅎ
2022.01.25 15:47
세상에나
리뷰별점
맛있어요!! 처음 해보는데도 맛났어요
2021.08.26 22:04
jessjs
리뷰별점
전 해먹었는데 진짜 너무 맛있게 먹었어요ㅠㅠ 입맛 까다로운 가족들도 정말 맛있다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정말!!
2021.08.01 23:31
l botvse
리뷰별점
오늘 처음 만들어 봤는데 아이들도 엄지척해줬어요~ 맛있는 레시피 감사합니다^^
2021.01.04 13:37
프레이시온
리뷰별점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간을 약하게 한 것이 정답이네요 간장이랑 먹으니 간이 딱 맞아요
2019.09.18 19:54
킴간
리뷰별점
처음 도전했어요 할 필요가 없었는데 우리 외할머니께서 드시고싶어해서 검색하고 직접 물에 불리고 갈아서 만들었어요
처음에는 너무크게 만들었더니 부서졌는데 손바닥 만하게 하니 부서지지도 않고 잘 되었답니다
미미네코님의 레시피 덕분에 얼마나 맛있게 드셨는지 몰라요
너무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