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북어보푸라기는 궁중음식으로 한식조리사기능시험에도 나오는 음식입니다. 원래는 북어를 수저로 긁거나 강판에 갈아 부풀려서 양념을 하는 것으로, 간장 양념, 소금 양념, 고추가루 양념 3가지로 각각 버무려서 삼색 보푸라기라고도 하지요. 예전에 저도 강판에 갈아서 만들어 본 적이 있는데, 여간 손이 가는 음식이 아닙니다. 그런데 믹서에 갈면 손쉽게 북어보푸라기 를 만들 수가 있지요. 그럼 집밥 백선생표 삼색 보푸라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기본 보푸라기입니다. 보통 보푸라기를 만들 때 기본 양념입니다. 설탕, 소금, 참기름이 기본인데, 고추가루 보푸라기는 여기에 고추가루만 넣어주면 되구요. 간장 보푸라기는 소금을 빼고 간장을 넣어주면 되는 것이지요. 기본 보푸라기는 설탕 1큰술과 맛소금 1/2큰술을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STEP 7/14
그런 다음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잘 비벼주면 되는데, 비닐장갑을 끼고 양손으로 덩어리를 잘 풀어주면 됩니다.
STEP 8/14
기본 보푸라기 완성입니다.
STEP 9/14
공처럼 예쁘게 뭉쳐주면 예쁘지요.
STEP 10/14
고추가루 보푸라기를 만드는 방법인데요. 설탕1큰술, 소금 1/2큰술, 고운 고추가루 1큰술을 먼저 넣고 고루 비벼줍니다. 이 때 고추가루는 꼭 고운 고추가루를 써야 예쁘죠. 고운 고추가루가 없으면 굵은 고추가루를 분쇄기에 한번 갈아주세요.
STEP 11/14
그런 다음 참기름 1큰술을 넣어서 다시 고루 비벼주면 되지요.
STEP 12/14
고추가루 보푸라기가 완성되었지요.
STEP 13/14
마지막으로 간장 보푸라기인데요. 설탕 1큰술, 간장 1과 1/2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비벼주면 됩니다. 소금 대신 간장을 넣은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