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는 어제 장보면서 사온 소고기 다짐육으로 소고기고추장볶음을 만들어봤어요. 약고추장이라고도 부르는 이 볶음 요리는 꼭 한 번 해봐야지 해봐야지 생각만 하다가 오늘 처음으로 만들어봤는데 생생정보통에 나왔던 황금레시피를 참고했더니 쉽게 뚝딱~~ 그러면서도 맛있게 완성되더라고요. 요리 레시피를 참고하고, 내 스타일에 따라 만들어보는 것도 재미인데 과연 블로그의 내용을 참고하는게 어디까지가 도용이고 어디까지가 가능한 건지 오늘은 그런 생각이 좀 들었어요. 오늘 만든 소고기고추장볶음은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를 많이 참고했다는 거~ 요거 알아두시고 봐주세요.^^
잘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조금 부어주세요. (아시죠? 카놀라유, 포도씨유 등등 상관 없다는 거요. 올리브유는 향이 강해서 지양하시면 좋구요.)
STEP 2/6
팬에 소고기 다짐육을 넣어주세요. 핏물이 많다 싶으면 키친 타월을 이용해서 핏물을 조금 제거하시고 넣어주셔도 좋아요.
STEP 3/6
고기는 뭉쳐지지 않도록 젓가락 끝으로 잘 흩어주시고 타지 않게 볶아주세요. 다진 마늘과 미림, 설탕을 넣고 계속 볶아주시고요.
STEP 4/6
고추장과 매실액도 넣어 잘 섞어준 다음에는 타지 않도록 저어가며 3분 정도만 볶아주세요.
STEP 5/6
불을 끈 다음에 참기름과 참깨를 넣어주세요.
STEP 6/6
소고기에 갖은 양념을 해서 볶다가 고추장이랑 매실액넣고 볶아주고 불끈 다음에는 참기름이랑 참깨로 마무리~
고추장볶음에 넣는 설탕이나 물엿(올리고당)의 양은 볶아주려는 고추장이 단 맛이 강한지 혹은 짠 맛이 강한지를 먼저 확인한 다음에 가감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가족들의 취향이나 원재료의 상태 등을 고려해서 적절히 넣어주면 설탕도 맛내는데 좋은 조미료가 된다는 거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