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카짱 러블리미쉘입니다. 6월 제철음식 어떤게 생각나시나요? 저는 예전에 시골 살 때 집 앞 뽕나무에서 하나씩 따먹던 오디가 생각나요~ 지금 아니면 못 먹는 정말로 제철에만 즐길 수 있는 열매이지 싶어요. 어머님께서 보라색 띠는 과일이 그렇게 좋다며~ 한상자를 사다주셨는데요. 그냥도 먹고, 냉장고에 얼려도 놓고~ 그래도 남아서 쨈으로 만들었답니다. 오디잼만드는법 알려드릴께요.
물이 닿으면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냉동보관하셨다가 먹을때마다 꺼내서 살살 흔들어 씻으면 되요. 냉장고에서는 약 3-4일정도 보관가능하답니다. 씻은 다음 물기제거를 위해서 체에 받쳐두세요.
STEP 2/12
오디잼만드는법 꼭지를 따야할지..말아야 할지 한참을 고민했네요..ㅋㅋ 사실 저게 은근 손이 많이 가고 오래 걸려요. 그래도 깔끔하게 먹고 싶어서~ 꼭지 다 타서 냄비에 넣어주었답니다.
STEP 3/12
6월 제철음식 오디와 설탕은 1:1 비율로 해주시면 되는데요. 사실 오디가 정말 달고 맛있어요~ 그래서 설탕은 좀 덜 넣어도 괜찮더라구요. 기호에 맞게 가감해서 넣어주세요. 저는 80%정도 넣은 것 같아요.
STEP 4/12
설탕이 녹으면서 이런 모양이 나와요. 중약불로 약 30-40분정도 눌러 붙지 않게 계속 저어주셔야 한답니다.
STEP 5/12
오디잼만드는법 참 쉽긴한데 그 과정이 참 길어요~ 잘 끓고 있는지.. 눌러 붙지는 않는지 계속 봐줘야하니깐요~ 그래도 요거 만들어 놓으면 정말 든든해요^^ ㅎ
STEP 6/12
거의 다 됐을때 레몬즙 2스푼 넣어주었어요. 레몬즙을 넣으면 응고를 도와주고 색깔을 더 진하게 만들며 맛과 향을 풍부하게 해준답니다. 하지만 없다면 넣지 않아도 괜찮아요~ ^^
STEP 7/12
오디잼 만들기 할 때 제일 신경써야 하는게 농도에요. 요 정도로 걸쭉한 느낌으로 주루룩~~ 흐르는 정도가 딱 좋아요. 쨈은 만들어 놓으면 딱딱해지기 때문에 따뜻할때 요정도로 해주셔야 해요. 좀 더 걸쭉하게 해야지 하다가는~ 딱딱해서 먹기 힘들다는거 기억해주세요~ !!!
STEP 8/12
6월 제철음식 오디잼 보관하기 위하여 유리용기 소독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께요. 우선 소독할 용기를 평소 사용하는 냄비에 할 거라면 물과 함께 베이킹소다나 굵은소금 한스푼 넣고 한번 끓여주세요. 냄비부터 깨끗하게 한 다음 소독하는게 좋아요. 가끔 후라이팬이나 기름진 냄비가 있다면 이렇게 세척하는 것도 깨끗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STEP 9/12
팔팔 끓인 물은 버리고 깨끗한 물을 담아주세요. 유리용기를 뒤로 엎어 놓은 다음 불을 켜고 끓여주시면 되요.
STEP 10/12
유리용기안에 김이 서리면 옆으로 눕혀서 굴려주시면 아주 깨끗하게 소독된답니다. 그리고 말릴때는 세워서 (입구가 위로가게) 말려주세요.
STEP 11/12
뜨거운 물로 샤워했기 때문에 금방 말라요~ 물기가 다 마른 다음에 넣어주셔야 오랫동안 보관하고 먹을 수 있어요.
STEP 12/12
오디잼만드는법 간단하죠~ 완성됐어요. 저는 1키로 조금 넘게 했는데 500ml 용기에 아주 알맞게 담을 수 있었답니다.
오디는 노화 방지, 시력 개선효과에 효과적이며, 오디씨는 비타민 E가 들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해요. 요즘 블랙푸드로 뜨고 있는 웰빙식품 중 하나랍니다. 구입하실때는 꼭지가 신선한걸로 열매는 무르지 않고 통통한걸로 고르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