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머쉬피부터 만들어 보죠. 완두콩을 삶아서 물기를 빼주는 것이 원칙이지만 머쉬피하겠다고 완두콩을 살 수는 없으니 통조림 완두콩&꼬마당근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애플민트도 준비했습니다.
STEP 2/16
이제 믹서에 넣어 주시고요.
STEP 3/16
여기에 샤워크림 넣고 소금, 후추 넣어 갈아주시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있는 재료와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활용하였습니다.
STEP 4/16
그래도 맛있고 향긋한 색다른 맛을 느끼게 하는 머쉬피가 완성되었습니다.
STEP 5/16
본격적으로 피시앤칩스를 만들어 봅니다.먼저 감자를 두툼하게 썰어 줍니다. 그리고 저는 대구살이 아닌 홍메기살을 준비했습니다.
STEP 6/16
전분가루에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넣어 줍니다. 하지만 베이킹파우더가 없어서 저는 전분가루만 사용할까 하다가 전분가루에 튀김가루를 조금 섞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소금 넣어 주시고요.
STEP 7/16
라거맥주를 넣어 줍니다. 이것이 영국정통의 피시앤칩스의 핵심이라고 합니다. 라거의 풍부한 거품과 향이 튀김에서도 향이 더욱 풍미를 느끼게 한다고 합니다. 바삭함도 더해지고요.
STEP 8/16
저어 주실때에 너무 곱게 졌지 마시고 잘 섞여질 정도로만 저어 주세요. 팍팍 저으시면 라거의 향과 거품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STEP 9/16
먼저 감자부터 튀겨줍니다. 감자를 튀길때에는 두번 튀기게 됩니다. 처음에는 조금 낮은 온도로 튀겨내고 바로 꺼내어 준 다음에 홍메기살을 180도에서 튀긴 후에 다시 온도를 180도로 하고는 감자를 다시 한번 튀겨내는 것이 바삭한 감자튀김을 만들 수 있는 비법이라고 합니다.
STEP 10/16
감자를 먼저 1번 튀겨냈습니다.
STEP 11/16
그리고 기름 온도를 180도로 올리는 동안에 튀김옷에 홍메기살을 넣고 튀김옷을 입혀 줍니다. 동태살도 괜찮습니다.
STEP 12/16
온도가 올라갔다면 이제 홍메기살을 튀겨줍니다. 홍메기살은 한번만 튀겨주시면 됩니다.
STEP 13/16
홍메기살이 다 튀겨졌습니다. 이제 튀김온도를 다시 180도로 올려 주시고요. 감자를 한번 더 튀겨줍니다.
STEP 14/16
두번 튀겨낸 감자튀김입니다. 확실히 처음 한번 튀겼을때와는 다르네요. 훨씬 바삭바삭해진 모습입니다.
STEP 15/16
이렇게 만들어 놓은 머쉬피에 한번 찍어 보았습니다. 향긋한 민트향과 더불어서 튀김옷의 라거맥주향이 물씬 풍기는 것이 색다른 튀김의 맛을 느끼게 합니다.
STEP 16/16
드디어 피시앤칩스가 완성되었습니다. 확실히 맥주로 튀겨서인지 향이 완전히 다르네요. 그리고 식감도 바삭바삭하고요. 소금에 찍어 먹어도 충분히 맛있을 것 같은데요.
키포인트만 잡아 주신다면 응용할 수 있는 대체재료로 충분히 영국정통의 피시앤칩스와 머쉬피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재료들을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