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엔젤푸드케이크에 들어갈 재료를 먼저 살펴볼께요. 흰자의 경우 차게 두셔도 상관없답니다. 재료가 상당히 간단하죠?
STEP 2/13
쉬폰틀의 경우 저는 2호를 사용했어요. 지름 18cm의 쉬폰틀인데요. 실제로는 엔젤푸드케이크만들때는 엔젤푸드케이크 틀 따로 있어요. 허나 집에 없잖아요. 그러나 쉬폰틀은 집에 있으니까요. 이럴때 사용하는거죠. 흰자처리베이킹 엔젤푸드케이크 만들기할때랑 쉬폰케이크 만들기 할때는요 우선 쉬폰틀을 물에 한번 담갔다가 빼서 준비해주세요. 다른 케이크나, 쿠키를 만들때의 이형제는 오일이나 유산지인데요. 이것은 이형제가 물이랍니다.
STEP 3/13
이제 흰자처리베이킹을 본격적으로 해볼까요? 우선 설탕을 넣고 휘핑을 해주세요.
STEP 4/13
위의 재료를 보면 흠 레몬즙은 어디에 쓰이는 거지? 하실수 있어요. 레몬즙의 경우 바로 휘핑할 때 쓰이는 거랍니다. 흰자와 레몬즙이 만나서, 적정한 ph를 맞춰주기때문에 풍성하고 매끈한 머랭이 완성된답니다. 주석산이라고 해서 베이킹 할때 넣는 재료가 같은 역활이라고 보시면 되죠.
STEP 5/13
이렇게 나중에 휘핑기 아래로 뾰족하게 휘는 모양이 나오면 휘핑이 끝이예요 너무 완벽하게 휘핑 100%까지는 안해주셔도 되요. 휘핑기를 들었을때 휘면서 저런 뿔 모양이 나오면 끝인거예요.
STEP 6/13
그리고 슈가파우더 + 박력분을 함께 체쳐서 넣어주세요.
STEP 7/13
슈가파우더를 흰자에 넣지 않고 밀가루에 넣고 만듬으로써 단맛이 케이크를 먹을때마다 더 느껴지구요 또한 좀 더 바삭한 식감이 난답니다. 슈가파우더가 없다면, 동일양의 설탕으로 흰자휘핑을 해주시면된답니다.
오븐에서 꺼내자마자 바로 분리하지 마시구요. 이렇게 컵을 거꾸로 뒤집어서 그 위에 쉬폰틀을 올려주세요.
STEP 12/13
아니면 나중에 안쪽과 바깥쪽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폭식폭식하기 때문에 바로 탱글 탱글한 느낌으로 바로 케이크가 다시 올라올꺼랍니다.
STEP 13/13
그렇게 해서 빼내주시면 엔젤푸드케이크만들기는 끝.엔젤푸드케이크만들기는 생각보다 상당히 쉽죠? 쉬폰케이크의 경우 유지가 들어가고 달걀노른자가 들어가면서 훨씬 더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을 내는 반면에 엔젤푸드케이크는요. 보통의 케이크보다는 쫀쫀하면서 약간 질깃한 느낌이 날 수 있어요. 흰자의 단백질성분의 영향이라고 갠적으로 생각이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