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쇼트브레드 재료예요. 마카다미아는 너무 가루가 되지 않을 정도로 다져놓고 크랜베리는 건조된 것으로 조금 작게 잘라 준비하도록 해요. 크랜베리를 너무 잘게 썰면 자칫 쇼트브레드가 지저분해보일 수 있어요.
STEP 3/16
박력분을 체질합니다. 계량시에 2번정도 체질해두고 나중에 본반죽에 섞을 때 한번 더 체질해 섞어 주세요.
STEP 4/16
실온 상태의 버터를 볼에 넣고 핸드믹서를 사용해 부드럽게 풀어준 다음 슈거파우더를 2번정도 나누어 넣어가며 크림화합니다. (슈거파우더 양이 많으면 가루가 날릴 수 있어요.)
STEP 5/16
부드러운 크림을 만들었습니다. 맛있는 과자를 만들려면 이 과정이 중요한데요. 핸드믹서를 저속으로 1분 정도 돌려주면 딱 좋은 것 같아요.
STEP 6/16
박력분을 체질하여 섞어주세요.
STEP 7/16
박력분은 수분함량이 많아서 체질을 했더라도 다시 쉽게 뭉칠 수 있어서 반죽에 넣을 때 한번 더 체에 내리는 편이 좋아요.
STEP 8/16
박력분을 체질해 넣고 주걱으로 섞어 주는데요. 이때 주걱을 위에서 아래로 누르듯이 섞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훨씬 빠르게 반죽을 섞을 수 있어요.
STEP 9/16
크랜베리와 마카다미아를 넣어주세요. 모든 덩어리 재료들은 가루재료 다음에 넣으시면 됩니다.
STEP 10/16
크랜베리와 마카다미아를 넣고 반죽이 부슬부슬한 상태가 될 정도로만 섞어 줍니다. 처음부터 완전히 섞으려고 하면 반죽이 질어지고, 그러면 바삭한 식감을 얻기 좀 어렵죠.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가볍게 섞어 주는게 좋아요.
STEP 11/16
완성된 반죽을 비닐에 넣고 납작하게 눌러주세요. 손바닥으로 꾹꾹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냥 편안하게요.
STEP 12/16
이제 밀대를 사용해 일정한 두께로 넓게 밀어줍니다. 넓이보다는 두께에 신경쓰며 밀어 주세요. 두께가 일정해야 균일하게 익을 수 있어요. 저는 약 0.5cm정도로 밀어주었어요. 자 반죽 완성되었어요. 쇼트브레드는 별도의 휴지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바로 성형을 시작하면 된답니다. 이 반죽상태 그대로 넓게 구워 잘라도 좋고 미리 성형을 해서 구워도 좋아요. 저는 미리 성형을 해서 굽도록 할게요.
STEP 13/16
쿠키커터를 사용해 반죽을 찍어 모양을 만듭니다. 저는 주름이 있는 하트 모양으로 만들어볼 생각이에요. 쇼트브레드 반죽은요. 버터양이 많아서 따로 덧가루를 쓰지 않아도 비닐이나 쿠키커터에 반죽이 지저분하게 들러 붙지 않아요.
STEP 14/16
반죽을 모두 팬닝하였어요. 하트모양 쇼트브레드에 크랜베리가 콕콕 박혀있어요. 입안에서 까드득 씹히는 고소한 마카다미아가 저는 참 좋아요. 여러가지 견과류중에서도 가장 고급스러운 느낌인 것 같구요.
STEP 15/16
팬닝을 끝낸 쇼트브레드 반죽을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20분간 구워줍니다. 두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과자는 170~180℃오븐에 15분정도 구워주면 알맞게 익는답니다. 쇼트브레드 반죽은 좀 두꺼운 편이라서 색이 예쁘게 나오게 하기 위해 5분정도 더 구워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