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봉은 흐르는 따뜻한 물에 가볍게 헹군 뒤 굵은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준다. 다시 따뜻한 물에 가볍게 헹군 후 베이킹소다로 구석구석 문질러 닦는다. 흐르는 따뜻한 물에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한다.
필러(감자깎는칼) 를 사용하여 오렌지 빛깔의 껍질만 얇게 벗겨낸다. 안쪽에 하얀 부분은 굉장히 쓴 맛이 강하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벗긴 껍질은 (너무 크다면 칼로 잘라서) 분량의 설탕에 섞어 둔다.
껍질을 벗겨 낸 한라봉은 즙을 추출한다. 추출한 한라봉 즙은 총 90G이었으며 부족한 양은 우유를 넣어도 좋다.
STEP 2/4
실온에 두어 말랑해진 버터를 가볍게 풀어 준다.
한라봉 껍질을 재워 두었던 설탕을 3회 나뉘어 넣으며 버터의 볼륨이 생길 때까지, 설탕의 서걱거림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거품기로 잘 섞는다. (설탕을 넣을 때 소금, 엄지검지 2꼬집도 함께 넣도록한다.)
실온에 두어 차갑지 않은 달걀을 미리 풀어서 3회정도 나뉘어 넣으며 검품기로 잘 섞는다.
박력분과 베이킹 파우더는 함께 2회 체 친다. 체 친 가루를 버터에 반만 넣고 주걱을 세워 자르듯이 대충 섞는다.
미리 추출 해두었던 한라봉즙을 한번에 다 넣고 주걱을 세워 다시 대충 섞는다. 남은 가루 반을 다 넣고 주걱을 세워 섞는다.
STEP 3/4
바닐라 익스트랙은 밥수저로 1작은 스푼 넣는다. (사진은 반스푼이나 1작은 스푼을 넣도록한다)
손 거품기를 이용하여 크게 원을 그리며 약 10회정도 섞는다.
머핀틀에 반죽을 담고 바닥에 탕탕- 가볍게 내려 친다. 이 단계를 거친 후에 보았을 때 머핀틀에 반죽이 80% 담겨져 있어야한다.
180도 예열된 오븐에서 25분 굽는다. 오븐에서 나온 케이크는 굉장히 연약한(?) 상태이므로 조심히 꺼내도록하며 망에 올려 식히도록한다. 보통은 식힌 후 밀봉 해두었다가 수분이 잘 퍼지면 먹는데 (식으면서 겉은 약간 파스락 거리는 느낌이지만) 바로 먹어도 맛있다.
참고로 해당 레시피에서 설탕을 10G 더 추가하면 더욱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