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는 한 번에 녹여 주어야 하기 때문에 잘게 잘라 주세요. 큰 덩어리로 넣으면 녹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치즈의 지방과 단백질이 분리되는 원인이 되니 꼭 잘게 자르셔야 합니다. 화이트 와인과 전분물도 준비해 주세요.
STEP 5/9
치즈퐁듀는 열전도율이 오래가는 질그릇 종류가 좋다고 합니다. 가정에서는 뚝배기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약불에서 올리브유를 두른 후 마늘을 문질러서 향을 내 주세요.
STEP 6/9
화이트 와인을 넣고 약불에서 보글보글 끓여 알콜기를 날려 주세요. 이 과정 없이 그냥 치즈를 넣으면 술냄새 납니다.
STEP 7/9
와인이 끓으면 치즈를 넣고 중불에서 치즈가 녹을 때까지 끓여 주세요. 이때 고무주걱 등으로 저어 주셔야 바닥에 눌러 붙지 않습니다. 이 과정까지만 해도 와인과 치즈가 분리되어 있답니다.
STEP 8/9
그러나 전분물을 붓는 순간 와인과 치즈가 분리되지 않고 잘 섞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분물을 넣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와인과 치즈가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지요.
STEP 9/9
집에 있는 각종 채소, 과일, 빵을 준비해 주세요. 고기 찍어 드셔도 됩니다. 그리고 퐁듀 워머에 치즈를 담아내면 완성!
치즈 퐁듀는 스위스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스위스의 대표 치즈인 에멘탈치즈와 그뤼에르 치즈를 주로 사용하는데 문제는 요 두 종류의 치즈를 마트에서는 쉽게 구입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서울우유 팜도르 스모크치즈와 브리치즈를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