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에 빠질수 없는 송편! 요즘은 직접 만들어 먹는 경우 보단 사먹는 경우가 더 많지만 이번 추석땐 어른, 아이 온가족이 모여 꽃보다 이쁜 꽃송편을 만들어 보세요. 특별한 공예도구 없이 집에 있는 포크와 튀김젓가락 만으로도 너무너무 이쁜 꽃 송편을 만들수 있답니다. 만드는 방법도 어린이들도 쉽게 할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답니다.
찬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해줍니다. (물은 절대!! 한번에 다 넣지 말고 반죽의 질기를 봐가며 넣어주세요.) 예전에 조개송편 포스팅 했을때는 익반죽 했는데 오늘은 찬물로 하는 날반죽이에요. 익반죽은 반죽하기가 쉽구요. 찬물을 이용한 날반죽은 반죽할때 조금 힘들지만 떡을 찌고 나서 한결 더 쫄깃하답니다. 바로 다 드실꺼라면 익반죽이나 날반죽 어느쪽도 좋아요.
STEP 3/15
반죽은 귓볼정도로 말랑하게 충분히 반죽해주세요. 처음엔 조금 된듯 하지만 계속 치대다 보면 말랑해진답니다.
STEP 4/15
가루의 1/3씩 나누어 흰색, 딸기물을 섞어 분홍색, 치자물 섞어 노란색으로 반죽해주세요. (중간에 젖은 면보를 덮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10분정도 숙성시키면 반죽이 더 잘 된답니다.)
STEP 5/15
반죽을 숙성시키는 동안 깨가루와 간장,설탕, 꿀을 넣고 소를 만들어 줍니다. 소는 너무 질지 않게 만들어 주세요. 소가 질면 송편이 터지기 쉬워요.
STEP 6/15
반죽을 일정한 크기로 잘라서 둥글려 놓습니다.(일부는 색들인 반죽과 섞어 둥글려주세요.)
STEP 7/15
반죽을 둥글게 둥글린 후 가운데 홈을 만들어 주세요.
STEP 8/15
가운데 깨소를 넣어주세요.
STEP 9/15
꼭꼭 집어주시는데 끝부분이 조금 열린 상태에서 꾹 쥐어서 공기를 빼주신 후 완전히 집어주세요. 공기가 확실하게 빠져야 송편이 터지지 않고 이렇게 만들면 소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이쁘게 만들어진답니다.
STEP 10/15
마지막에 다시 한번 둥글려 주세요.
STEP 11/15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반죽 아래, 위를 잡은채 왼손 엄지와 검지로 반죽 측면을 살짝 잡고 살살 돌려가며 오른쪽 사진처럼 동글납작한 모양으로 만들어 주세요.
STEP 12/15
반죽을 눈짐작으로 5등분해 포크나 칼등으로 길게 홈을 넣어 주세요. 포크로 5등분 해준 후 끝이 둥근 튀김젓가락으로 5등분한 중심쪽을 꾹꾹 눌러 모양을 잡아주세요.
STEP 13/15
젓가락을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살짝 눕히듯 눌러주시면 모양이 예뻐요. 집에 있는 포크나 과도의 칼등, 끝이 둥근 튀김젓가락을 활용하셔도 충분하답니다.
STEP 14/15
반죽을 빚는 동안 찜기에 물을 올려주세요. 물이 끓으면 찜기에 젖은 면보를 깔고 설탕을 약간만 뿌린 후 송편반죽들을 올려주세요. 김 오른후 15~20분 정도 쪄주세요.
STEP 15/15
송편이 익고 찜기 뚜껑을 열면 바로 찬물을 끼얹어 주신 후 다시 차가운 물에 담궈 열기를 빼주세요.(이렇게 열기를 바로 제거해주시면 반죽이 더욱 쫄깃해 진답니다.) 건져낸 송편은 체 아래 면보를 대고 빠르게 굴려주듯 흔들어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반죽할때 물은 꼭 질기를 봐가며 조절해 주세요. 쌀가루의 보관 건조상태에 따라 사용할 수분량이 달라진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