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량의 찹쌀가루에 소금을 넣고 체에 한번 내린 후 뜨거운 물로 익반죽 해주세요. 익반죽 할때 처음에는 숫가락으로 뒤적뒤적 섞어주다 손으로 반죽하시면 많이 뜨겁지 않아요. 물은 한번에 넣지 마시고 조금씩 추가해 가면 적당한 반죽을 맞춰주셔야 해요.
STEP 2/9
5분정도 반죽을 치대다 보면 손목이 좀 아프실 꺼에요. 그럼 잠시 젖은 면보로 덮어 놓고 반죽을 숙성시켜주세요. 그러면 훨씬 반죽이 잘 된답니다.
STEP 3/9
반죽이 숙성되는 동안 진달래는 사용할 분량보다 서너개쯤 더 해서 손질해주세요. 손질할때도 그렇고 진달래 입이 연해서 찢어지기 쉽워서랍니다. 진달래는 속에 꽃술을 다 제거한 후에 넓은 그릇에 물을 받아 두세번 정도 살살 씻어주세요. 그리고 씻어 놓은 진달래는 한 송이씩 잘 펼쳐 체에 널어 물기를 제거해 주시면 손질 끝
숙성시킨후 10~15분 정도 더 치대 말랑해진 반죽은 같은 크기로 분할해 주세요. (저는 26~28g 정도로 딱 10개 나왔어요.)
STEP 5/9
분할 한 반죽은 동그랗게 둥글린 후 손바닥에서 살살 눌러 직경 5cm 정도로 납작하게 성형해 주세요. 항상 성형하는 동안은 나머지 반죽은 젖은 면보로 덮어 두셔야 마르지 않아요.
STEP 6/9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팬이 달궈지면 약불!로 완전히 낮춘 후 반죽을 올려주세요. 이때 손으로 살살 눌러가며 모양을 다시 한번 잡아주시면 화전이 이뻐져요. 주의 하실 점은 반죽끼리 절대절대 붙으면 안된다는거 찹쌀이라 정말 떡이 될수가 있어요.
STEP 7/9
찹쌀 반죽은 익으면 위에 사진처럼살짝 부풀어 오르면서 색깔이 투명해져요. 한 쪽면이 익으면 뒤집어서 다른 면을 익혀주세요.
STEP 8/9
다 익으면 꺼내 꿀물을 앞뒤로 발라 주세요.
STEP 9/9
마지막으로 손질한 진달래를 떡에 살포시 올려 살살 눌러 붙여주면 화전 완성! 책 을 보면 보통 떡 한면을 굽고 뒤집어 익힐때 꽃을 올려 익히라고 하는데 그렇게 하면 떡에 열기 때문에 꽃 색깔이 쉽게 바래 버리고 진달래의 새콤한 끝맛도 느끼기 힘들답니다. 떡에 되직한 꿀물을 바른 후라 손으로 진달래를 살살 붙여주면 떨어지지 않고 아주 잘 붙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