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과 식혜는 우리나라 전통음료입니다. 예전에는 명절 때마다 이 수정과도 자주 만들었어요. 손님대접용으로요. 그런데 최근에 와서는 잘 안만들게 되더라고요. 식혜나 수정과의 경우 설탕이 제법 들어갑니다. 그렇지만 집에서 만들면 조금 덜 달게 설탕을 조절할 수 있으니 그나마 낫지요. 오늘은 건강에 좋은 100% 홍삼 엑기스를 넣어 만들어보았습니다. 쌉싸름한 홍삼맛이 도는 수정과는 생강과 계피가 들어가 향긋하니 좋더라구요. 손님 대접용으로 아주 훌륭한 건강음료에요.
생강은 껍질을 벗겨 얇팍하게 썰어놓고 통계피는 깨끗히 씻어놓아요. 호두는 미지근한 물에 잠시 불렸다가 요지로 껍질을 깨끗하게 벗겨놓습니다.
STEP 2/5
먼저 수정과물을 우려내야지요. 똑똑 자른 통계피와 생강을 넣고 물 2리터를 슬로우쿠커에 담습니다.처음에는 강에서 2시간, 약에서 4시간 정도 우려냅니다. 시간이 지나고 색이 진하게 우러나왔으면 고운 체로 내용물을 다 건져내고 맑은 수정과를 냄비에 옮겨 설탕을 1컵 붓고, 홍삼 액기스도 넣어팔팔 끓인 후 차게 식혀서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STEP 3/5
곶감은 반 갈라 가운데 씨를 빼고 껍질을 벗긴 호두를 가운데 넣어 돌돌 말아 횡으로 썰어주세요.
STEP 4/5
반건시라서 바로 수정과에 넣어 먹으면 됩니다. 적당한 그릇에 가운데 호두를 박은 곶감을 몇 개씩 넣고차게 식은 홍삼 수정과를 붓고 잣을 띄워서 먹습니다. 건시곶감의 경우는 수정과물을 부어 30분 정도 불린 후 수정과와 함께 그릇에 담아내고 위에 잣을 2~3개 정도 동동 띄워냅니다.
STEP 5/5
완성입니다. 수정과는 참 향기롭고 맛있습니다. 생강과 계피의 영양이 고스란히 녹아든 건강음료입니다. 여기에 홍삼엑기스까지 넣었으니 더 훌륭합니다.
홍삼속의 사포닌은 노화와 암을 예방해주고 스테미너를 보강해주며 다양한 건강효과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성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