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감자팬구이는 가장 중요한게 곱게 채썰기입니다. 두꺼우면 절대로 이쁜 팬케익처럼 구울 수가 없어요. 전부 따로 놉니다. 감자를 가로로 얇게최대한 얇게 편썰기를 해 놓구요.(칼날이 잘 들어야 하므로 칼날을 잘 갈어서 사용하면 더 좋아요) 이걸 곱게 채썰어야 하는데 칼등으로 탁탁 쳐서 계단처럼 사진처럼 밀어서 채썰기 쉽게 만들어 놓으세요.
STEP 2/11
그런 다음에 우에서 좌로 리드미컬하게 조금씩 손으로 밀어가면서 고운 채를 썹니다.
STEP 3/11
감자를 볶을 때 두가지 방법이 있어요. 전분기를 살려서 볶는 방법과 전분기를 없애고 볶는 방법. 오늘 감자팬구이는 전분기를 살려서 해주는 거구요. 왜 식당에서 나오는 감자채볶음은 일반적으로 물에 헹궈서 전분기를 없애고 매끈하게 볶은 거에요. 그러니깐..오늘은 물로 헹구면 아니되옵니다. 감자채를 썰어서 한쪽에 놓구요.
STEP 4/11
사진 속에는 없는데 감자만 볶아도 되지만 전 꽈리고추도 곱게 채썰어서 섞을 겁니다. 양파나, 당근, 쪽파..뭐든 좋아하는 부재료를 곱게 채썰어서 섞어도 좋아요. 감자채와 섞어서 살짝 버무려 놓으세요.
STEP 5/11
달군 팬에 향신기름을 한 큰술 두르고요. 다진 마늘 한큰술 반큰술(기호대로)넣고, 향신기름에 우선 마늘부터 볶으세요.
STEP 6/11
그런 다음에 버무려놓은 감자와 고추채를 넣어서 센불에서 재빨리 볶아주세요. 깨소금, 천연 맛소금 식성대로 조금 넣으시구요.
STEP 7/11
재빨리 볶은 다음에 불을 중불로 줄이고요. 감자채볶음을 팬모양으로 모아모아 형태를 잡아주세요. 나무 수저같은 걸로 해도 좋겠죠? 그런 다음에 둥근 형태를 잡아주면서 뒤집개나..저처럼 감자으깨는 도구로 꾹 눌러서 납작 팬케익처럼 만듭니다. 난 초보다..그래서 둥근 형태를 잘 못잡겠다 하시는 분은 동그랗고 작은 스텐 그릇, 볼을 이용해서 엎어놓고 해도 좋아요.
STEP 8/11
꾹 꾹 눌러줘가면서 기름이 적다 싶으면 조금만 덧기름을 붓고요. 노릇하게 구워 주세요. 다 구워졌으면 뒤집어서 뒷면도 다시 눌러주면서 노릇 굽습니다. 이 때 형태가 조금 삐뚤다 그러면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형태를 바로 잡아서 도구를 이용해서 꾹 눌러주면 남아 있는 감자전분기가 알아서 서로 붙습니다.
STEP 9/11
전 감자 두개를 가지고 2개를 구웠답니다. 이렇게 해서 팬케익모양을 2단으로 쌓아도 좋거든요. 다시 똑 같은 방법으로 반복하여 굽구요.
STEP 10/11
다 구워졌으면...케첩이나 머스터드 소스로 장식을 해줘도 이쁘겠죠? 전 케첩을 일회용 짤주머니에 넣어서 끝에 살짝만 잘라서 쓰면 좋더라구요. 케첩통은 아무리 살짝 눌러도 왕창 나와서 모양이 이쁘게 안 짜지거든요. 이렇게 해 놓고 쓰고 나선 다시 비닐봉투에 담아 냉동실 한쪽 코너에 놓고 써도 좋아요.
STEP 11/11
2단으로 쌓아서 소스로 장식해서 먹어도 좋구요. 무조건 똑같은 반찬을 해 먹거나 쪄 먹고 하는 것도 좋지만 뭔가 특색있는 걸 해주면 먹는 사람이 조금은 아주 조금은 더 행복해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