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온에 두어 말랑해진 버터에 설탕을 넣고 크림화를 해주세요. 크림화를 잘해야지 부드럽고 풍성한 케이크가 완성이되어요. 설탕의 사각거림이 잦아들정도로 휘핑을 해주세요. 순간적으로 빠르게 거품기로 저어주면 크림화가 잘되어요..
STEP 2/12
사진처럼 기존의 버터와 설탕 양보다 양이 부풀면서 뽀얘지면 크림화가 잘된거에요. 이번엔 특히나 크림화가 너무 잘됐어요. .케이크 맛도 더더 좋았어요. 계란노른자를 넣어주세요. 아 사진엔 빠졌는데 에스프레소기가 있으신 분은 에스프레소를 한잔 뽑아서 식혀주세요. 그뒤에 에스프레소에 인스턴트 커피가루를 넣고 잘 섞어주시구요. 에스프레소기가 없으신 분은 인스턴트 커피에 물을 넣고 약간 걸쭉하면서 진한 커피액을 만들어주세요.
STEP 3/12
저는 생일선물론 받은 에스프레소기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고 인스턴트 커피를 섞어서 반죽에 넣어주었어요. 기본적으로 유지에 수분인 에스프레소가 들어가니까 잘 섞이지 않아요. 물과 기름은 상극. 인내심을 가지고 잘 섞어주시면 커피액과 버터반죽이 살살 섞이기 시작해요.
STEP 4/12
가루류를 체쳐넣고 마른 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잘 섞어주세요.
STEP 5/12
다진 호두도 넣고 가볍게 한번 섞어주세요. 머랭을 만들고 다시 한번 섞을거니까 완벽하게 섞어주지 않으셔도 되요.
STEP 6/12
케이크의 보슬하고 가벼운 풍미를 주는 머랭을 만들어봐요. 흰자에 설탕을 넣고 후핑하는걸 머랭이라고 하는데. 흰자에 설탕만 넣으면 머랭이 잘 되지 않으니 설탕을 넣기 전에 먼저 핸드믹서로 흰자에 거품을 내주세요. 이러면 거품이 더 잘일면서 머랭이 잘 되어요.
STEP 7/12
설탕도 한번에 넣기보다는 3~4번에 나누어 넣으면서 휘핑을 해줘야지 뭉치는 설탕없이 잘 섞여서 머랭이 잘 됩니다. 저는 3번에 나누어 넣었어요.
STEP 8/12
2~3분간 핸드믹서 고속으로 믹싱해주시면 단단한 뿔이서는 머랭이 완성이 되요. 머랭만들기가 사실 좀 귀찮긴 하지만 머랭을 넣으면 케이크의 식감이 훨씬 좋아진다는 사실은 부인할수 없어요.
STEP 9/12
버터반죽에 머랭의 1/2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이 과정에서는 머랭의 거품이 꺼질 걱정말고 반죽과 섞어 반죽을 부드럽게 만들어줘야해요.
STEP 10/12
머랭의 반과 섞인 반죽에 다시 남은 머랭을 넣고 여기서는 머랭의 반죽이 꺼지지않도록 손목의 스냅을 이용해서 가볍게 섞어주세요.부드러운 케이크를 위해서는 손목의 스냅.
STEP 11/12
기름칠을 하고 밀가루를 뿌려둔 특에 반죽을 넣고 팬닝해주세요. 샤바랭틀이나 구겔호프틀에 팬닝하실때는 가운데 기둥을 중심으로 바깥쪽으로 반죽을 끌어올린다는 느낌으로 팬닝해주셔야 구우면서 부풀때 가운데 부분이 부풀면서 , 균형잡인 케이크 모양을 만들수가 있어요. 그냥 반죽을 평평하게 부으신후 구우면 가운데가 많이 부풀고 가장자리는 많이 부풀지않아 균형잡기 힘든 뚱뚱이가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