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연하식 식이요법에 도움이 되는 연하퍼펙트 푸디 활용 ~ 연하식 젤형 토마토 야채 스프 만드는법
연세 드신 분들이 자주 기도로 음식물이나 물이 넘어가는 증세가 있고 폐렴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 연하식이 필요할 때가 있더라구요.

시아버지가 기도로 음식과 물이 넘어가다 보니 폐렴에 걸렸던 적이 있어서 연하식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연하식은 삼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질감과 농도를 조절해 제공하는 식사형태인데 삼킴장애로 인한 기침, 사레로 인한 폐렴 증상 악화를 막고 부실한 식사 섭취로 인한 영양실조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해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유동식, 자작 도움식, 연하 도움식, 특수 연하식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음식의 농도와 삼키기 쉬운 형태의 식단을 환자에 맞게 조절하게 되요.

연하곤란 환자에게는 너무 액체 상태거나 점막에 달라 붙을 만큼 끈끈한 음식을 피해야 하고 되직한 액상 음식 , 약간 걸쭉하고 부드러운 음식, 밀도가 균일하거나 다진 음식이 적합해요.

특히나 연세 드신 분들은 기도의 근육이 느슨해져서 음식 수분이 기도로 넘어 가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이럴 때 수분을 없애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만들어 줘야 하는데 이런 까다로운 연하식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도록 점도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 있더라구요.

수분을 적당한 점도를 가진 젤 타입으로 바꿔서 섭취하게 하면 입안에 머물고 있던 음식이 그대로 식도로 넘어가게 하도록 도와주는 제품이예요.

저도 테스트해봤는데 수분이 따로 흐르지 않아서 식도로 안전하게 삼키기가 쉬웠어요.

연하퍼펙트 푸디 라는 제품인데 이번에 알게 되고 신청해서 샘플을 받아서 저도 이것 저것 연하식을 시도해 보게 되었어요.

분말 1회분이 2g으로 소분 되어 있고 음식의 양과 조절 정도에 따라 분말의 양을 조절해주면 되요.

제일 먼저 만들어 본 연하식은 토마토 야채 스프를 곱게 갈아서 연하 분말을 넣고

85이상으로 끓여 준 뒤 냉장고에 넣어 40도 정도로 식혀 줬더니 음식이 젤 형태로 변하더라구요.

다행히 무색 무취 무미의 분말이라 음식의 맛에 영향을 주지 않아서 좋았어요.

한번 만들어 놓으면 젤 상태가 계속 유지되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연하식으로 만들기 좋은 음식을 생각해 봤는데 맨처음 시도하게 된 음식은 토마토 야채스프예요.

푹 끓여 만든 스프 종류는 다양한 재료를 골고루 많이 넣고 물 대신 사골 육수를 넣어서 끓여주면 환자의 영양을 더 보충할 수 있더라구요.

특히나 야채스프는 항암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어서 건강도 챙기고 항암효과도 챙길수 있어요.

환자에게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보다는 실온의 상태나 미지근한 상태의 음식이 좋으니까 연하식을 40도 이하로 식혀 줘요.

40도 이하로 식히면 음식이 부드러운 젤 상태로 응고가 되요.

한번 끓였다가 식혀주는 거라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고 적은 양을 덜어서 사용할 때는 곱게 갈아 놓은 스프와 분말을 섞어 간편하게 전자레인지에 데워준 다음 식혀 사용할 수도 있어요.

국물 요리나 죽이나 스프를 젤형태로 만들어 음식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고 식도로 잘 넘어가도록 도와줄 수 있는 제품이라 연하 장애가 있는 분들한테 크게 도움이 될 거 같아요.

다양한 음식을 곱게 갈아서 부드러운 젤 형태로 섭취할 수 있게 도와줘서 환자의 영양 균형도 간편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국물이나 음료 죽 같은 액상 식품도 분말과 같이 끓여서 40도 이하로 식혀 주고 나물이나 불고기 같은 고형 식품은 믹서에 곱게 갈아서 분말과 섞어 끓여준 뒤 40도 이하로 식혀 주면 되요.

액상식품의 경우엔 100mlekd 0.75g의 분말을 넣어주고 죽이나 고형 식품은 100g당 약 30ml 육수나 물을 넣고 1~1.5g의 분말을 넣어요.

고기나 생선은 100g당 물이나 육수 50ml 넣고 분말 1g을 넣고 섞어서 끓여준 뒤 식혀줘요.

묵을 쑤는 것처럼 젤 상태가 되는데 묵보다는 부드러운 식감이예요.

우선 토마토 야채 스프로 연하식 식단을 만들어 볼께요.

1인분 30분 이내 초급

요리를 좋아하는 집밥 러버입니다. 일상의 집밥 레시피를 기록합니다.

재료
노하우
  • 토마토 손질법
  • 토마토 조리법
  • 토마토 보관법
조리순서
쿡팁
부드럽게 익힌 음식을 곱게 갈아서 물과 분말을 섞어 끓여준 뒤 식히면 기도로 넘어가지 않고 식도로 잘 소화할 수 있는 젤 형태의 음식이 되어서 삼킴 장애가 있는 환자 음식을 다양하고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아직 후기가 없습니다.
토마토스프 맛보장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