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저는 고구마 껍질을 벗기지 않고 튀기는 것을 즐기지만 이번에는 껍질 상태가 안 좋아 모두 벗겼어요.
STEP 2/13
고구마를 자르는 두께는 원하는 두께로 하시면 돼요.
STEP 3/13
다음은 반죽을 준비해 볼까요. 사실 저는 준비한 튀김 반죽이 부족해서 중간에 튀김 반죽을 좀 더 추가했는데요. 그렇게 사용한 총 튀김가루는 2 ⅔ 컵, 물 : 1 ½ 컵의 양입니다. 튀김을 할 때는 반죽의 농도에 따라서 튀김 옷의 두께가 달라지게 되잖아요. 그래서 농도는 개인 취향껏 하시면 좋으실 것 같아요. 저는 약간 로션 같은 되직함 정도로 했어요.
STEP 4/13
튀김을 위해서 기름을 잔뜩 부을 필요가 없어요. 저는 무쇠솥에 식용유를 약 2cm~3cm 정도의 높이의 양으로 붓고 튀김을 할 거예요.
튀김을 할 때 어떤 기름을 사용하면 좋을까? 고민되지 않으신가요. 정말 최상급의 엑스트라 올리브오일이 아니라면 그냥 아무 기름을 써도 된다고 합니다. 튀김은 건강보다는 가끔 맛으로 ~~~ 즐겨주세요!!
STEP 5/13
솥에서 열기가 느껴지면 반죽을 한 방울 떨어트려서 반죽이 바로 튀겨지면 튀김을 시작해도 됩니다.
STEP 6/13
고구마를 처음부터 반죽에 모두 넣으면 서로 달라붙어 튀기기 힘들어서 저는 기름에 넣을 양만 볼에 넣어 반죽을 묻혀 튀겼어요.
STEP 7/13
너무 센불보다 중불정도로 불의 세기를 해주어야 고구마가 심하게 타지 않더라고요.
STEP 8/13
다 된 튀김은 채반에 올려주고 다시 고구마를 넣어서 튀겨주면 됩니다.
STEP 9/13
고구마튀김을 기름에 튀기는 시간은 대략 1분 30분 정도로 해주고 건져 주었어요. 고구마를 입힌 반죽이 맛있게 튀겨지는 정도로만 튀겨준 겁니다.
그러고 나서 바로 고구마를 넣어 튀겨주는 것이 아니라 30초~1분 정도 시간을 두고 다음 튀김을 넣어 줍니다. 이렇게 시간을 두고 다음 고구마를 넣게 되면 기름의 온도가 다시 올라가서 튀김을 튀겼을 때 겉이 짧은 시간에 더 바삭하게 튀겨지는 것 같더라고요. 만약 시간이 없다면 바로 넣으셔요.~
STEP 10/13
중간에 한 번씩 튀김 찌꺼기 제거해 주셔야 고구마튀김이 깔끔해져요.
STEP 11/13
고구마 3개를 했더니 이렇게 많은 고구마튀김이 만들어졌습니다. 생각보다 빨리 튀겨져요.
하지만 고구마를 두껍게 잘랐다면 속은 아직 익지 않았을 거예요.
STEP 12/13
그래서 에어프라이어로 고구마튀김을 한 번 더 튀겨줄 건데요. 저는 190℃에서 10분간 조리해 주었어요. 약간 더 바삭하고 색깔을 내고 싶으시다면 200℃ 이상으로 해주면 되겠지요.
STEP 13/13
이렇게 에어프라이어로 하면 좋은 점은 빠른 시간에 고구마를 튀김에 튀겼기 때문에 고구마에 기름이 덜 스며들게 되고 에어프라이어에 한 번 더 튀겨지면서 기름이 오히려 더 빠지게 돼요.
그럼 고구마튀김 맛있게 만들어 드셔보세요.
남은 고구마는 냉동실에 얼려서 보관한 후 에어프라이어로 180℃에서 7분간 데웠더니 막한 튀김처럼 바삭!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