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묵은 김치로 만드는 볶음밥을 식구들이 좋아하여 돼지고기나 햄 또는 참치 등 다양한 단백한 재료를 추가하여 볶아먹는데요. 이렇게 김치밥은 별다른 반찬이 없어도 한 그릇 뚝딱할 수 있는 메뉴랍니다. 오늘은 전기밥솥과 비교할 수 없는 뜨끈한 밥으로 완성하여 보다 맛있는 쌀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솥밥 메뉴로 김치 솥밥 만들어 보았어요. 이는 기름을 많이 둘러 볶아낸 김치볶음밥 이상으로 맛있고 건강한 김치메뉴로 든든한 한 끼 만들 수 있어요. 냄비밥이나 솥밥 이라 하면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단백한 삼겹살과 함께 묵은지 맛있게 양념하여 칼칼하면서 감칠맛 나는 삼겹살김치솥밥 만드는 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여기에 밑간 양념해둔 김치를 넣고 함께 볶아주세요. 두 재료가 서로 잘 어우러져 양념이 잘 배도록 3~4분간 가볍게 볶아줍니다.
STEP 8/12
다음 불린 쌀을 넣고 서로 잘 섞어줍니다.
STEP 9/12
물 1.5컵을 넣어주세요. 평소 솥밥엔 쌀과 물의 비율을 똑같이 1:1의 양으로 넣어주는데요. 김치 솥밥의 경우에는 김치에 수분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쌀의 양보다 살짝 줄여 1.5컵~1.7컵 전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STEP 10/12
물을 넣고는 센 불에서 끓을 때까지 일단 먼저 끓여주고 물이 끓으면 위아래 고루 섞어주도록 해요.
STEP 11/12
다음 뚜껑을 덮고 약불에서 15분간 익혀주고 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여주면 완성입니다.
STEP 12/12
마지막으로 참기름 한 바퀴 둘러주고 깨도 솔솔 뿌려주며 부추를 한가득 올려주면 더욱 먹음직스럽고 맛있게 완성할 수 있답니다. 솥 그대로 내 놓아도 먹음직스러운 푸짐한 한 그릇 밥상이 되었어요. 솥.밥.이나 냄비밥의 매력은 바닥에 살짝 붙은 눌은밥이 아닐까 싶은데요. 제가 말씀드린 약불보다 마지막 살짝 불을 올려 잠깐 더 두면 노릇한 눌은밥까지 완성할 수 있답니다. 먹는 내내 끝까지 뜨끈한 밥으로 맛있게 드실 수 있는 김치솥밥레시피로 김치볶음밥 이상으로 맛있고 보다 고급스러운 밥상으로 낼 수 있기에 손님 초대요리용으로도 좋은 김치 활용요리로 김치 삼겹살 솥밥 적극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