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무 1개는 반달 모양으로 썰어 주세요. 이것은 고기구이나 수육을 먹을 때 야채 쌈용으로 먹을 겁니다. 바람이 들었습니다. 부분적으로 바람이 든 무입니다. 바람이 들었지만 식감은 아직 괜찮습니다.
STEP 6/14
얇게 썬다고 썰었지만 잘되지 않습니다.
STEP 7/14
밀폐용기에 넣습니다.
무 2kg
STEP 8/14
단촛물을 만들 겁니다. 1KG 기준입니다.두리문은 2kg을 만들었으니 단촛물을 2번 만듭니다. 식초 1컵+ 원당 반 컵+ 천일염 2 숟갈 + 스테비아 2숟갈( 1숟갈을 넣어도 됨) + 강황이나 울금 1 숟갈 울금이나 강황을 넣으면 색이 조금 더 노란색이 됩니다. 그리고 건강에 좋은 초절임이 될 것입니다. 울금에는 정말로 좋은 성분이 많으며 특히 뇌기능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STEP 9/14
무에 단촛물을 부어 주세요. 천일염이 덜 녹아서 무 위에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아래도 내려갑니다. 그리고 단무지 색도 짙어집니다.
STEP 10/14
길쭉하게 썬 무에도 단촛물을 만들어 부어 주세요.
STEP 11/14
무초절임은 뚜껑을 닫아 실온에서 하루를 둡니다. 그리고 냉장실에 두고 먹으면 됩니다.
STEP 12/14
하루가 지난 울금 단무지, 무초절임입니다. 색은 조금 더 짙어지고, 물이 조금 더 나왔습니다.
STEP 13/14
단무지에 울금이 들어가서 노오란 색으로 변했습니다. 건강한 노란색입니다.
STEP 14/14
울금 단무지, 무초절임을 먹어 보니 아삭하고, 새콤하고, 달콤했습니다. 고기랑 같이 먹어도 좋겠고, 치킨이랑 같이 먹어도 너무 맛있을 것 같아요. 울금이 들어가 더 건강한 단무지가 되었습니다. 두리문 단무지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