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에 가면 왜 꼭 이런 꽈배기가 그렇게 눈에 들어올까요? 사실 튀긴빵이 그리 맛있는것도 아닌데 설탕잔뜩 묻어있는 꽈배기가 그렇게 맛있어 보일수가 없어요. ㅎㅎ 1~2천원이면 먹을수 있는 꽈배기를 집에서 만들면 1~2만원...아니 10~20만원치 정도의 인건비가 들어가요. ㅎㅎㅎㅎㅎ 반죽하고 발효하고 기다리고 게다가 집에서 튀기고...ㅋㅋㅋㅋ 진짜 미친짓같지만 진짜 만족감이 지대로예요. 가끔은 이런거 한번씩 해 보세요. 반죽으로 냉동시키면 한동안 간식걱정은 끝이랍니다^^
그담에 물을 넣고 가루가 섞일 때까지는 저단으로 반죽기를 돌려 고르게 섞어주세요. 만약 손반죽을 하실 때 가루 날리지 않게 잘 섞어주시면 됩니다.
STEP 3/12
날가루가 다 섞이고 나면 이제 실온에 두어 말랑말랑해진 버터를 넣고 다시 치대기 시작!!
STEP 4/12
버터도 반죽에 고르게 입혀졌다 싶으면 이제부터 고속으로 거의 10분정도!! 글루텐을 형성하는 과정인데 반죽이 껌처럼 잡아 당길때 손이 비칠 정도로 늘어나면 성공!!
STEP 5/12
지금부터는 발효시간인데요. 요때는 랩을 씌우고 전자렌지나 오븐에 넣고 뜨거운 물한컵을 같이 넣어두거나 전자렌지는 뜨거운 물을 한컵 넣고 물이 끓어 김이날정도까지 전자렌지를 먼저 돌린뒤에 수분이 내부에 꽉차면 반죽을 넣고 한시간 정도 두세요. 사진처럼 3배 정도로 부풀면 발효 성공입니다.
내부 습기나 온도가 너무 떨어져 발효가 더디다 싶으면 뜨거운물을 한번 갈아주시면 발효가 더 잘됩니다^^
STEP 6/12
자 이제 발효가 다된 반죽은 40~60g 정도로 분할하여 다시 둥글게 뭉쳐두시고 겉에 밀가루를 뿌려 겉이 말라 비틀어지지 않게 하고 10분정도 그대로 중간발효를 시켜주세요.
STEP 7/12
이제 꽈배기 만들기 시작! 동그란 반죽을 길게 밀어 꼬아주세요~
STEP 8/12
꽈배기는 윗면을 비닐로 살짝덮고 다시 발효를 한 20분 정도만 시켜주세요. 쟁반을 흔들때 반죽이 찰랑찰랑한 느낌이 들 정도로 반죽이 유연해 졌을 때가 가장 잘 부풀고 좋아요.
STEP 9/12
이제 튀김기름을 170~180도 정도!! 반죽을 넣으면 가라앉지 않고 바로 떠올라 튀겨지는 정도의 온도에서 대략 한 1분30초 정도만 노릇하게 튀겨주세요.
넣자마자 기름에 한번 굴려야 나중에 한쪽면 색 나고 뒤집어도 중심을 잡아요. 안그럼 계속 한쪽으로 뒤집어져서 다 튀겨질때까지 잡고있어야 합니다. ㅋ
STEP 10/12
이렇게 잘 튀겨낸 꽈베기는 기름이 좀 빠지게 받쳐두시고~
STEP 11/12
설탕만 무쳐도 되지만 설탕에 시나몬 가루를 섞어 꽈배기를 굴리면 더 맛이 좋아요.
STEP 12/12
꽈배기에 설탕을 골고루 뿌리고 싶으면 봉지에 설탕을 넣고 흔들면 깔끔하게 뿌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꽈배기는 반죽할때 넛매그라는 향신가루를 한 1g쯤 넣으면 밀가루특유의 냄새같은게 없어지고 더 맛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