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제철재료 #쑥요리 #쑥개떡만들기 #쑥인절미만들기 #찹쌀가루만들기 #콩가루 #봄재철쑥 #간식 #건강한한끼 #도시락 #인절미 #쑥가루 #콩가루 어머니의 어머니가 해주셨다라는 쑥개떡!! 찹쌀이 많이 있어서 지난번에는 화전을 만들었고, 이번에는 쑥개떡을 만들었습니다 봄제철재료이지요. 쑥은 진정 봄이 아니면 먹을 수가 없습니다. 직접 찹쌀을 가지고 불리고 건조한 후에 갈아서 찹쌀가루를 만들어 주고, 쑥도 건조시켜서 갈아서 쑥개떡을 만들었습니다. 허허.......쑥이 제대로 갈리지가 않더군요. 거기에 양도 부족해서 부랴부랴 쑥가루를 새벽배송으로 받아서는 완성시킨 쑥개떡과 더불어 인절미콩가루옷을 입힌 쑥인절미도 준비했습니다. 출출할때에 하나씩 먹으면 든든하고 진정한 영양식이면서 찹쌀이라서 소화에도 좋습니다. ^^
찹쌀은 씻어서 완벽하게 물기를 빼 줍니다. 하루 정도 걸렸습니다. 오후에 씻어서 체에 걸러서 물기를 빼 주고는 2시간 지난 후에는 냉장고에 넣어서 잔물기를 빼 주었습니다.
STEP 2/17
에어프라이어 건조기능을 사용해서 40도에서 5시간30분 건조시켜 주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두칸을 사용했기 때문에, 서로 바꿔서는 1시간 건조시간을 늘려 주었습니다.
STEP 3/17
건조시킨 찹쌀을 믹서기에 갈아 줍니다. 믹서기 성능에 따라서 곱게 갈릴 수도 있고, 이렇게 입자가 있게 최대한 갈릴 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갈고 또 갈아도 역시나 강력한 믹서기파워가 아니라서 이정도밖에는 나오지 않더군요.
STEP 4/17
봄 제철재료인 쑥을 다듬어서는 잎만 사용합니다. 씻어서 물기를 빼 줍니다.
STEP 5/17
씻어서 물기를 뺀 쑥을 건조시간 40도에서 5시간 반, 추가적으로 두칸을 사용했기 때문에 바꿔서 2시간 더 건조시켜 주었습니다.
STEP 6/17
역시나 잘 갈려지지 않았습니다. 생각했던 가루모양이 나오지 않더군요. 수십번을 갈았는데도 역시나,,,, 더 말렸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절구에 빠야 하는 것인지... 그래도 쑥입자가 살아 있고 어차피 찹쌀가루도 곱게 갈려지지 않아서 서로서로 잘 맞는다 싶었습니다.
STEP 7/17
찹쌀가루에 넣고는 1차로 쑥을 찢어서 최대한 잘게 부셔 주었습니다. 그리고 소금간을 해 줍니다.
STEP 8/17
아무래도 쑥이 부족한 듯 싶어서 부랴부랴 쑥가루를 주문하고는 새벽에 받아서 쑥가루를 추가로 넣어 주었습니다.
STEP 9/17
뜨거운 물을 부어서 익반죽을 시작합니다. 화상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뜨거운 물이니, ,쉽게 반죽하기 어려워서는 목장갑을 끼고 거기에 위생장갑을 장착하고 반죽을 시작합니다. 찰지게 두드려가면서 패주듯이 반죽합니다. 뜨거운 물은 조금씩 부어가면서 반죽하고 또 부어주고를 반복하게 되면 절대로 반죽을 실패하는 확률은 적습니다. 그냥 에라이하면서 물을 때려부어서 반죽하면 반죽양만 늘어날 뿐입니다. 찹쌀가루도 없는데,,,,,,,그것처럼 초난감은 없습니다.
STEP 10/17
찜통 물을 팔팔 끓이는 동안에, 찜통 종이호일을 깔아 주고는 쑥개떡반죽을 평평하게 깔아 줍니다. 물이 팔팔 끓어 오르면 찜통을 넣어서 40분동안 쪄 줍니다.
STEP 11/17
찰지게 잘 쪄진 쑥개떡이 되었습니다. 이제 모양을 만들어서 참기름을 발라 주면 됩니다.
STEP 12/17
대형 믹스볼에 담아 주고는 찰지게 치덕치덕하게 쳐내줍니다. 그럼 더욱더 찰진 쑥개떡을 드실 수 있습니다. 주먹을 쥐고는 팍팍 치면서 앞뒤로 쳐내면서 반죽해 줍니다.
STEP 13/17
원래의 쑥개떡의 모양은 원형의 모양이지요. 그런데 먹기 좋게 그리고 랩으로 싸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꼬마김밥의 모양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앞뒤로 참기름을 발라 줍니다. 그럼 서로서로 달라 붙지 않아서 좋습니다. 고소함은 추가입니다.
STEP 14/17
쑥인절미를 위한 콩가루를 준비합니다. 시판되는 콩가루입니다. 인절미용 콩가루이지요, 그냥 콩가루는 간이 없어서 사용하기 어렵고 고소함도 부족한 편이라서, 인절미용 콩가루를 사용했습니다.
STEP 15/17
먹기 좋은 크기로 뚝뚝 잘라서 콩가루를 입혀 줍니다. 골고루 입혀 줍니다. 쫀득쫀득하고 찰지기 때문에 콩가루가 그냥 입혀집니다.
STEP 16/17
참기름 옷을 입힌 쑥개떡과 콩가루 옷을 입힌 쑥인절미 완성입니다.
STEP 17/17
쑥개떡은 꿀에 찍어서 드시면 맛있고요, 아니면 조미김에 싸서 드셔도 맛있습니다. 맛간장에 찍어 드셔도 강추입니다. 쑥인절미는 그자체로 단맛이 있으니 그냥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식으로 최고이기도 하고 건강식으로 한끼 식사대용으로도 좋은 쑥개떡과 쑥인절미 완성입니다. 아침 일어나서 출출할때 한입 먹으면 하루가 건강하고 든든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