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코지 (쌀누룩) 맛된장과 견과류로 만든 맛있는 쌈장입니다. 쌈장은 각 집마다 좋아하는 게 있는 것 같아요. 어떤 집은 마늘을 어떤 집은 견과류를 넣는 둥 취향에 따라 쌀누룩 맛된장에 섞어 맛있는 쌈장을 만들어 보세요. 쌀코지 (쌀누룩) 맛된장은 쌀코지 (쌀누룩) 으로 인해 자연스러운 단맛이 나기 때문에 따로 조청 등 당류를 넣지 않아도 됩니다. 감칠맛이 업 되면서 정말 이건 거짓말 없이 양배추쌈밥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쌈장이었습니다.
저염 쌈장 넣은 양배추쌈밥의 양배추쌈장은 쌀누룩 맛된장이랑 쌀꽃요거트 집에 있는 견과류 아무거나 준비해 주세요.[쌀누룩 만능 된장 만드는 법] 메줏가루 200g, 고춧가루 20g, 현미 쌀요거트 300ml, 소금 60g, 소주 1/3컵을 넣고 섞어서 실온에 여름 5~7일, 겨울 10 동안 두고 먹습니다.
STEP 2/6
견과류는 살짝 빻아서 준비합니다. 절구로 빻아도 되지만 칼로 살짝 다져서 준비해도 됩니다.
STEP 3/6
쌀누룩요거트를 넣어 감칠맛을 업 시켜주어요. 이걸 넣으면 조청이나 꿀 등을 안 넣어도 됩니다. 쌀누룩요거트 보다 단맛이 덜 나는 귀리 쌀누룩요거트를 사용했어요.
STEP 4/6
재료들을 넣고 저으면 저염 쌈장 넣은 양배추쌈밥 양배추쌈장 완성!! 저염 쌈장 넣은 양배추쌈밥을 만들어요~
STEP 5/6
양배추 쌈 하나에 밥 한 스푼을 넣고 저염 쌈장을 넣어요. 양배추는 너무 물러지지 않게 삶아서 물기를 빼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