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랑땡 좋아하시죠? 오늘은 동그랑땡을 만들어서 매콤달콤한 소스에 버무려봤어요. 동그랑땡만 그냥 먹어도 맛있는데, 매콤달콤 소스에 넣어 졸이니까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간식으로도 좋고 밥반찬으로도 좋고 술안주로도 좋을 것 같은 동그랑땡 매콤소스 조림! 저는 남편이랑 같이 맥주 한 잔 곁들여서 먹었어요. 어떻게 먹어도 좋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맥주 안주로 딱인 것 같아요.ㅎㅎㅎ
느타리버섯 5개, 마늘종 3개, 양파 1/2개를 잘게 다져주세요.
이때 채소는 최대한 잘게 다져주시는 게 좋아요. 그래야 동그랑땡이 갈라지지 않고 예쁜 모양으로 구워지거든요.
동그랑땡에 넣을 채소인데요. 꼭 이대로 넣을 필요는 없는 거 다 아시죠? 냉장고에 있는 채소라면 다 괜찮아요.
STEP 2/10
두부 1모를 으깨서 준비해 주세요.
위생봉지에 두부를 넣고 손으로 으깨면 쉽게 으깨져요. 그리고 손으로 적당량씩 잡고 물기를 짜서 그릇에 담아 주세요.
STEP 3/10
돼지고기다짐육 1컵을 준비해 주세요.
돼지고기뿐 아니라 모든 고기는 핏물때문에 누린내가 나는 거라고 해요. 키친타올로 핏물을 충분히 제거해 주셔야 누린내 없이 깔끔한 돼지고기맛을 즐길 수 있어요.
STEP 4/10
매콤소스를 만들어 볼게요.
굴소스 4스푼, 고추장 2스푼, 식초 2스푼, 맛술 4스푼, 설탕 1스푼, 후추 2꼬집
이렇게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기름 두른 후라이팬에 동글동글 모양으로 반죽을 올려주세요. 그리고 앞뒤로 뒤집으며 노릇노릇 구워주시면 돼요.
동그랑땡 모양을 만들고 뒤집을 때에는 숟가락 2개를 이용하시면 편해요.
STEP 8/10
팬에 미리 만들어 둔 매콤소스를 넣어주시고요. 다진홍고추 1개도 함께 넣어주세요. 그리고 약한불에서 보글보글 한번 끓여주시면 돼요.
STEP 9/10
소스를 한번 끓인 후 미리 만들어 둔 동그랑땡을 넣어주세요. 불은 계속 약하게 해 둔 후에 소스를 끼얹으며 잠깐만 졸여주시면 돼요.
STEP 10/10
돼지고기다짐육, 두부, 채소가 듬뿍 들어간 동그랑땡을 매콤소스에 넣고 졸인 동그랑땡 매콤소스 조림이 완성됐어요. 동그랑땡만 집어먹어도 맛있더라고요. 간식으로 먹어도 좋고 밥반찬으로 먹어도 좋겠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남편과 함께 맥주 안주로 먹었어요. 매콤한 양념이 시원~한 맥주와 잘 어울리는 느낌이 들었어요. 딸은 그냥 동그랑땡 먹으면서 탄산수 마시고, 저랑 남편은 맥주와 함께 매콤소스에 넣고 졸인 동그랑땡을 먹었죠. 온 가족이 동그랑땡 하나로 맛있게 즐겼어요. 온가족 입을 즐겁게 만들 수 있는 동그랑땡 매콤소스 조림! 한번 만들어 보셔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