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
main thumb
마무네뜨

키슈로렌 홈브런치 프랑스 빵집 스타일로 만들기 quiche lorraine

No.1 프랑스 가정식 키슈로렌느에요. 파이지 만들기부터 소개해요.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동영상Video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작업대에 밀가루 250g를 부어놓고 가운데를 움푹하게 만들어주세요.

무가염버터: 차가운 온도로 잘게 깍두기 썰기해 준비.

준비된 재료들을 움푹파인 부분에 모두 넣어주세요.

소금 조금, 버터 125g, 설탕 조금, 물 50ml, 계란노른자 1

손가락 끝으로 조물조물하며 재료가 섞이게 하고 버터가 밀가루에 흡수되게 해주세요. 손가락 사이사이로 반죽을 섞는다는 느낌으로요.
어느정도 섞여 반죽 비슷한 느낌이 나면 손바닥을 사용해서 재료를 뭉쳐주세요.

파트브리제는 절대로 치대지 않아요. 반죽을 오래 만지지 않고 최대한 빨리 끝내는게 중요해요. 안그러면 반죽이 수축하더라구요.

반죽이 만들어지면 동그랗게 만든 후, 손목 부분으로 반죽을 밀내는 동작으로 남아있는 버터를 흡수시켜줍니다.

손바닥보다 손목이 따듯하지 않아서 손목으로 해요.

반죽 전체적으로 이렇게 버터를 흡수시켜줬으면 다시 동그랗게 반죽을 모은 후 살짝 눌러서 넙적하게 만들어요.

파트 브리제는 빨리빨리 해주는게 중요하다네요.

랩으로 씌워서 냉장고에 1시간 휴지해요.
1시간 뒤 꺼내요. 작업대에 밀가루를 소량만 뿌리고, 홍두깨에 밀가루를 묻혀요.
틀보다 넉넉하게 큰 사이즈로 밀어주세요.
틀에 유산지를 밀착시켜 깔아줍니다. 남는 부분은 잘라주세요.
그 위에 파트브리제를 펼쳐 살살 눌러 밀착시키고, 남는 부분은 젓가락이나 칼등으로 잘라냅니다.
냉장고에 30분 넣었다가 빼서 포크로 구멍을 내줍니다. 그래야 구울 때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부풀지 않아요.

빵집스타일로 두툼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케이크 틀 18*6.5cm ~ 20*5cm 정도가 필요해요. 열고 닫을 수 있는 스프링폼 타입의 틀을 사용하면 초보자도 쉽게 분리할 수 있어요.

파트 브리제 만들기까지 하면 레시피가 너무 길어서 따로 올려요.

그 30분 동안에 키슈 속을 준비해요. 큰 볼에 계란 8개, 생크림 600ml, 후추를 넣어서 섞어요. 소금은 간간하게 드시는 분만 넣으세요.
베이컨을 지금 섞어도 좋아요.

전통 키슈로렌에는 계란, 생크림, 베이컨만 들어가요.

취향에 따라 치즈 (에망딸, 그뤼에르)를 파이지 위에 뿌려주고, 그 위에 베이컨을 깔아요.

베이컨은 미리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빼서 준비해도 좋아요. 아니면 팬에 미리 구워서 기름기를 빼서 준비해도 좋아요.

반죽 안에 계란과 생크림을 섞은 것을 부어줍니다. 베이컨을 지금 넣어도 상관 없는데 대부분 가라앉아요.
예열된 오븐 맨 아랫칸에 키슈를 넣어요. 1시간 구워주면 대부분 익어요.

오븐

오븐: 180도, 컨벡션(위아래열,팬), 맨 아랫칸

젓가락으로 찔러서 계란물이 안묻으면 익은거에요. 너무 위로 올리면 키슈 윗부분이 탈 수 있어요.

1시간 뒤, 키슈가 잘 익었으면 오븐 문을 열고 키슈를 안에 둔 채로 20분 식히세요.
그 후, 키슈를 꺼내서 틀에서 분리해요. 먹기 전에 5분 기다리세요.

키슈는 너무 뜨겁지 않게 뜨뜻 미지근하게 먹어요. 차갑게 먹기도해요.

키슈를 바로 꺼내서 자르면 굳을 시간이 없어서 내용물이 흐를 수 있어요. 천천히 굳을 시간을 주세요.

키슈는 보통 샐러드와 함께 먹어요.
호두유(호두기름) 휙 둘르고, 소금 후추 살짝 뿌려서 드시면 고소하고 부드러운 샐러드 소스 완성이에요.

백후추를 사용하면 더 부드러운 맛을 낼 수 있어요. 호두유가 없으면 그냥 올리브유를 사용하세요.

베이컨을 물에 데치지 않는 경우, 다음날 베이컨에서 짠맛이 올라오기 때문에 소금을 생략하시길 추천해요. 저는 간간하게 먹는 것을 즐겨서 한꼬집 넣었어요.

전통 키슈 로렌느에는 계란, 생크림, 베이컨 3가지 재료만 들어가지만, 프랑스 사람들은 키슈 로렌이라는 이름을 치즈와 육두구를 넣는 정도까지는 허용해주는 것 같아요.

이외에 시금치, 버섯 등 다른 재료가 들어가면 로렌느라고 부르지 않고 재료의 이름을 넣어서 "시금치 키슈"나 "시금치 버섯 키슈" 등으로 불러요.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마무네뜨

프랑스 남편을 위한 집밥. 프랑스 가정식 레시피 모음.

태그Tag
키쉬 추천더보기
+ 키쉬 레시피 더보기
전날 많이 구매한 상품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 특가더보기
+ 상품 더보기

필요하신 정보나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만개의레시피에 의견 남기기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