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을 부드럽게 요리하는 방법 중 또 하나는 낮은 온도에서 익히는 것이다. 찜도 마찬가지고 계란 말이도 마찬가지이다
달걀을 100도의 높은 온도에서 조리하게 되면 수축이 심하게 일어나 질감이 단단해지게 된다. 그러나 낮은 온도에서 가열하여 조리하게 되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수축이 천천히 진행되어 부드럽고 연한 질감의 계란 요리를 만들 수 있다.
STEP 9/15
수분이 증발하지 않게끔 유산지로 위에도 덮어 줄 수 있도록 한다.
STEP 10/15
160도에서 예열한 오븐에 넣은 후, 160도에서 60분 동안 천천히 익혀 줄 것이다.
160도 60분
STEP 11/15
그 사이 식빵에 바를 소스를 만들어 본다.
마요네즈와 와사비 (고추냉이)의 조합으로 섞어 준 소스
마요네즈와 머스타드 소스의 조합으로 만들어준 소스
둘을 잘 섞어주도록 한다.
STEP 12/15
그리고 빵의 한 쪽 면씩 발라 준다. 한 샌드위치에서 두 가지 맛을 즐기기 위함이다.
와사비와 머스타드 소스를 섞어서 만들었지만 아린맛이 거의 없다. 아이들이 먹어도 전혀 부담없을 정도의 소스 맛이다.
STEP 13/15
60분이 훌쩍 지나고 계란 속 요리가 완성이 되었다. 한 김 식히도록 한다.
계란이 두껍기 때문에 식히는 시간이 꽤 걸린다. ㅎㅎ
식히지 않고 그냥 만들게 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빵을 눅눅하게 만들어 버린다. 바로 먹을 것이라면 상관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조금 식힌 후 겹치기 바란다.
STEP 14/15
그리고 빵칼로 테두리를 잘 잘라준다.
STEP 15/15
계란 속이 내용물이 커서 샌드위치 2개를 만들 수 있는 분량인데, 큼직하게 먹고 싶어서 한 개 샌드위치로 만들었다
'당' 성분(설탕)과 '지방'(유지방:우유), '낮은 조리 온도'만 잘 활용하여 타마고 산도 이외에 일본식 계란말이, 일본식 계란찜(자왕무시) 등도 만들어 보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