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미무는 일반 무보다 약간 작죠. 그것도 반만 있으면 돼요. 적당히 납작하게 무국에 들어갈 듯한 사이즈로 썰어줍니다.
깍두기 사용하실 경우는 밥 한공기에 가득차는 양만큼 준비해주세요.
STEP 2/10
동치미는 대개 짜게 담기 때문에 짠물을 좀 빼주어야 하는데 집집마다 염도가 다르니 간이 잘 맞게 담아진 동치미무는 5분정도, 많이짜게 담아진 동치미무는 20분정도 맹물에 담궈놓는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너무 오래 담궈놓으면 끓인 후에 동치미무 식감이 안 좋아지니 많이 짜더라도 나중에 간으로 조절하시도록 하고 짠기를 너무 다 빼려고 하지는 마세요.
깍두기는 물에 담그지 않아요.
STEP 3/10
담궈놓았던 동치미무는 다시 건져놓고요
STEP 4/10
냄비에 3번의 동치미무와 고추가루, 간마늘, 들기름 넣고 달달 볶아주세요.
깍두기 사용하실 경우는 고추가루 빼고 들기름, 간마늘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중불
STEP 5/10
절대 탈 때까지 볶으면 안되고요, 바싹 마른 듯한 상태가 되면 바로 물 부을 준비합니다.
STEP 6/10
찐한 육수는 노노. 깔끔한 다시마물이나 쌀뜨물, 없으면 맹물도 괜찮아요.
STEP 7/10
된장은 일단 1T 넣어서 국물에 풀어넣고 나중에 끓은 후 간 본 다음에 더 넣을지 말지 결정하세요. 전 테이블스푼에서 살짝 올라온만큼 넣었는데 딱 좋았거든요. 동치미무가 짠 경우 나중에 끓으면서 짠물이 또 우러나오니까 절대 미리 많이 넣으시면 안돼요.
강불
STEP 8/10
부글부글 끓으면 간 보시고 싱겁다 싶으면 된장 쬐금 추가하실 분들은 이 때 더 넣어주세요.
STEP 9/10
대파와 고추는 어슷썰고 두부는 깍둑썰기합니다. 파, 두부사진 빠졌어요. 죄송!~
STEP 10/10
부글부글 끓는 된장국물에 두부와 파, 고추얹고 30초 내지 1분만 더 끓인 담 바로 불 끄고 덜어서 식사하시면 돼요!~
동치미 경우 최소 2개월 이상 지난 것, 깍두기는 너무 익어서 반찬으로 집어먹기 싫을 정도로 시어빠진 상태의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