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게튀김을 하기 전에 소스부터 만들어 줍니다. 고춧기름에 쥐똥고추, 다진마늘, 다진생강, 썬파를 넣고 볶아 줍니다. 볶다가 중국맛간장을 넣고는 다시한번 같이 볶아 줍니다.
STEP 2/11
그리고 해산물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이금기몽골리안비프소스를 넣어 주려고요. 농도가 있기 때문에 자칫 이것만 넣어서 볶으시면 너무 걸쭉해져서는 약간 소스가 탈 수 있어서 물을 조금 넣어 줍니다.
STEP 3/11
몽골리안비프소스를 넣고 물을 넣고 다시한번 볶아 주시면 중화풍 꽃게튀김의 소스는 완성이지요. 새콤한 맛을 원하시면 식초나 레몬즙을 넣으셔도 되고요. 달콤한 맛을 원하시면 설탕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저는 그냥 몽골리안비프소스의 간으로만 하려고요. 단맛도 이 소스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아서요.
STEP 4/11
냉동실에 있었던 랍스터다리와 절단꽃게는 찬물에 한번 헹군 후에 물기를 완전하게 빼 주세요. 그리고는 자연해동을 시켜 줍니다. 중간 중간 치킨타올로 물기를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STEP 5/11
해동된 꽃게와 랍스터다리를 먼저 감자전분 옷을 입혀 줍니다. 골고루 입혀 주세요. 그런데 이 상태로 바로 튀기셔도 됩니다. 굳이 튀김옷을 입힐 필요는 없지만 이대로 튀기게 되면 기름이 너무 지저분해지는 것 같아서요.
STEP 6/11
감자전분을 입혀 준 꽃게와 랍스터다리를 튀김반죽에 넣고는 골고루 입혀 주세요. 튀김반죽에는 감자전분, 옥수수전분, 고구마전분을 2:1:7 의 비율로 넣고는 물을 넣고 잘 섞어 준 후에 전분이 가라앉으면 물을 따라 버리시고는 거기에 식용유, 달걀, 소금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그렇게 해서 만든 반죽이지요. 현지에서먹힐까 이연복셰프님이 탕수육을 만드실때 만드신 반죽이지요.
STEP 7/11
튀김기름에 넣어서 튀겨 줍니다. 한번은 살짝만 꽃게와 랍스터다리가 올라오면 바로 건져내어서 기름을 탁탁 털어 줍니다.
STEP 8/11
다시 기름온도가 놓아지면 한번더 튀겨 줍니다. 두번 튀겨서 더욱 바삭바삭하고요. 게껍질도 그냥 먹어도 될 정도로 바삭바삭하게 되지요. 물론 랍스터는 아니고요 ㅎㅎㅎ
STEP 9/11
이렇게 두번 튀겨진 꽃게와 랍스터다리를 만들어 놓았던 소스에 버무려 줍니다. 센불에서 재빠르게 버무리시면 됩니다. 소스가 되지 않기 때문에 금방 금방 버무릴 수 있어요.
STEP 10/11
매콤하면서도 짭쪼름하고 또 단맛도 느껴지는 소스에 잘 버무려진 꽃게튀김이지요. 이제 완성접시에 담아 주면 됩니다.
STEP 11/11
꽃게튀김과 랍스터다리튀김을 완성접시에 담아 주고는 중요한 마늘후레이크를 듬뿍 뿌려 줍니다. 그럼 중화풍 꽃게튀김 완성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