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색상이 밝은것을 구입하면 자칫 신맛이 강할 수 있어요. 딸기는 진하게 잘 익은것으로 구입해주세요. 조리기전에 물기는 가능한 마른후 진행해주세요.
STEP 2/10
꿀을 5-6큰술정고 넣고 버무린후 잠시 5~10분정도 그대로 두세요~
꿀의 양은 중간에 맛을 보며 더 넣을 수 있으니 처음부터 너무 많이 넣으면 달아질 수 있어요. 적절히 가감해주세요. 5큰술을 넣고 조려가며 더 추가하는것이 좋은것 같아요.
STEP 3/10
레몬 또는 라임은 1/4조각을 짜서 딸기위에 뿌려주세요. 딸기꿀잼의 새콤한 맛을 조절할 수 있고 색이 좀더 변색이 안되고 빨갛게 나오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STEP 4/10
불은 끓기 시작하면 강하지 않게 중약불로 줄여서 저어주세요.
STEP 5/10
중간중간에 저어주면서 올라오는 거품은 걷어내주세요. 수분이 꽤 나오기 때문에 잼으로 조리기까지 이 과정이 15분정도 걸리는것 같아요.
STEP 6/10
20분 이상 좀더 조려지면서 딸기꿀잼의 색상이 점점 진빨강으로 변해요~ 이때 즈음 꿀의 양을 취향에 맞게 추가해주셔도 되요. 딸기의 수분도 증발되면서 나중에 잼의 양도 처음 딸기양의 1/2이하로 줄어드니 병도 그 사이즈에 맞게 준비해주시면 되요~ 이 상태에서 저어가며 중약불로10~15분정도 더 조려주세요.
STEP 7/10
이렇게 약간 진득한 느낌이 되면 거의 다 된거랍니다. 조금 무르다 싶으면 약불로 5분정도 더 조려주시면 됩니다. 불을 끄고 식히고 나면 좀더 굳어지면서 딱 알맞더라구요. 딸기는 굳이 으깨지 않아도 많이 뭉개지고 줄어들기때문에 그대로 조려주세요. 나중에 딸기도 씹히고 더 맛있어요.^^
작은딸기는 이 단계에서 형태가 거의 사라지게 되요. 전체 딸기양에서 큰딸기가 1/3정도로 줄어들어 형태가 남아있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STEP 8/10
주걱에 딸기잼이 어느정도 붙어있는 점도로 있으면 완성! 불을 끄고 10분정도 식힌후 병에 담아주세요. 딸기가 덩어리째 씹히는 맛있는 딸기꿀잼 완성~!
하루정도 시원한곳에 식혔다가 드셔보세요, 봄철딸기가 그대로 씹히면서 너무 상큼달콤해서 맛있어요.
STEP 9/10
꿀을 넣어 만든 딸기잼은 설탕으로 만드는것보다 굳는정도가 덜한것 같아요. 하지만 훨씬 식감이 부드럽고 단맛이 강하지 않고 건강해서 좋아요~ 빵에 발라먹으면 딱이지요~ 딸기꿀잼이 너무 맛있어서 빵을 많이 먹게 되서 큰일이네요.
STEP 10/10
보시다시피 딸기가 통째로 살아있는 느낌으로 나오기 때문에 너무 먹음직하고 맛도 좋아요, 저는 너무 단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꿀도 많이 안넣었지만, 보관성이나 취향에 따라 꿀을 더 추가해도 조리면 좋을듯해요. 봄철 딸기로 딸기가 통째로 씹히는 딸기꿀잼 한번 만들어보세요~~
봄철딸기와 꿀로 영양과 비타민 가득한 딸기꿀잼. 아침식사나 아이들 영양간식으로 준비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