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얌배추 두 분이 요청해주신 제주 고기 국수를 만들어 봤어요.
예전에 생생정보통에서 봤는데 제주 고기 국수는 고기 삶은 육수와 사골육수 또는 돈골 육수를 섞어서 쓰더라구요!
저도 그래서 고기 따로 삶고 그 국물이랑 섞을까 했는데... 아마 귀찮아서 안 따라 하실 것 같아서 한방에 모두 넣고 끓였습니다 :D
방법이 조금 달랐지만 제가 예상한 맛이 나와서 만족스러웠어요ㅎㅎ
재료만 보고 그냥 사골국물에 된장 푼 맛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고기에서 아주 맛있는 고깃국물이 우러나와서 고기국수의 맛을 내줍니다.
국물이 끝내줘요! b
# 고기를 삶을 때 뚜껑을 절대 닫지 마세요. 잡냄새를 날려주려고 맛술을 넣었는데 뚜껑을 닫고 모두 익힌다면 그 잡냄새들을 날리지 못하고 냄비 안에 그대로 잡아두는 꼴이 됩니다.
# 준비한 고기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약불에서 15분정도 끓여준 것 같아요. 여러분들은 고기의 상태에 따라 시간을 증감하세요. 고기만 다 익으면 됩니다. (면적이 넓은 냄비를 쓰면 같은 물의 양이라도 고기가 덜 잠겨서 늦게 익어요. 좁고 깊은 냄비가 좋습니다)
# 고기는 삼겹, 목살, 앞다리살, 사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수육용 덩어리 고기를 사용하셔요! 수육 해드실 때 고기를 조금 잘라두었다가 고기국수 같이 해드셔도 좋아요.
# 맛술이 들어가면 항상 생략 가능한지 댓글이 달리는데요~ 맛술의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이 경우는 단지 잡냄새를 잡기 위함이니 소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 모든 T 계량은 밥숟가락(일반숟가락)으로
★ 평평하게, 납작하게 깎아서 ! (계량스푼 X / 수북하게 계량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