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삭한 파트 브리제에 바닐라 빈을 넣은 디플로매트 크림, 그리고 그 위에 올린 귤. 이 셋의 조합이 좋았던 타르트에요~ 특히 바닐라빈을 넣고 만든 디플로매트 크림이 넘 맛있었어요~ 귤까지 제철 귤을 껍질을 까서 만들면 참 좋았겠지만 거기까진 여력이 안되서 통조림 사용했어요~ 그래도 부드럽고 진한 디플로매트 크림과 귤의 조합이 넘 맛있었던 귤 타르트~! 만들어보아요~
먼저 타르트지를 만들어요~ 커터기에 밀가루와 설탕을 넣고 가볍게 섞어주세요. 여기에 깍둑 썬 차가운 버터를 넣고 부슬하게 섞어줍니다. 달걀 흰자 한개와 분량의 차가운 물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STEP 2/13
한덩어리가된 반죽은 넓게 펴서 비닐 봉투에 넣고, 두시간 정도 냉장 휴지합니다. 비정제 코코넛 설탕을 사용해서 거뭇거뭇해 보여요~
STEP 3/13
타르트지가 휴지하는 동안 귤을 전처리 하고 디플로 매트 크림을 만들어요~ 먼저 귤을 전처리 합니다. 통조림 귤을 체에 받쳐 물기를 빼고 키친 타월로 꼼꼼하게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물기를 제거한 후에는 덮개로 덮어 너무 건조 해지지 않게 둡니다.
STEP 4/13
디플로 매트 크림을 만들어요~ 디플로 매트 크림은 커스터드 크림과 생크림을 섞은걸 말해요~ 먼저 커스터드 크림을 만들어요~ 볼에 노른자와 설탕, 옥수수 전분을 넣고 거품기로 잘 섞어주세요.
STEP 5/13
소스팬에 분량의 우유에 반 갈라 씨를 긁은 바닐라빈을, 깍지와 씨를 함께 넣고 약불로 데워주세요. 소스팬 주변이 보글거리면 불에서 내려 노른자 반죽에 조금씩 넣어가며 잘 섞어주세요.
STEP 6/13
잘 섞은 우유 반죽을 체에 한번 걸러 불순물이나 덩어리를 제거하고, 소스팬에 넣어 약불에서 저어가며 뭉글하게 끓여주세요.
STEP 7/13
계속 젓다가 보면 어느순간 걸쭉해지는 시점이 있어요~ 거기서 조금 더 끓여 불에서 내려주세요. 따뜻할때 분량의 버터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완성된 커스터드 크림은 밀착되게 랩을 씌운 후 차가운 곳에서 식혀줍니다.
STEP 8/13
생크림은 단단하게 휘핑해주세요.
STEP 9/13
차갑게 식힌 커스터드 크림을 부드럽게 푼 후, 단단하게 올린 생크림을 커스터드 크림에 조금씩 넣어가며 잘 섞어주세요. 완성된 크림은 짤주머니에 넣고 차가운곳에서 잠시 대기.
STEP 10/13
휴지가 완료된 타르트지를 완성합니다. 휴지가 완료된 타르트지는 4~5mm 두께로 밀어펴, 틀에 맞게 팬닝 한 후 포크로 구멍을 내주세요.
STEP 11/13
유산지를 깐 후 위에 누름돌을 올리고, 170~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20~25분 정도를 구워주세요. 굽기 시작 15분 정도가 지났을때 유산지와 누름돌을 치우고 나머지를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완전히 식으면 화이트 초콜릿을 중탕으로 녹여 발라주심 좋아요~ 좀더 오래 바삭하게 먹을수 있습니다~ 저는 금방 먹을거라 생략했습니다~
보통 타르트 반죽에는 노른자나 전란이 들어가요. 그렇다고 흰자만 들어갔다고 식감차가 많이 나진 않았을텐데 싶네요. 제 입맛으론 노른자만 넣은 타르트지나 흰자가 들어간 타르트지나 맛의 차이가 확연히 나진 않았어요. 그리고 이 레시피에는 버터가 물론 들어갔구요 부족한 수분율을 크림 만들고 남은 흰자를 활용해 만든 레시피에요.
아마도 님이 만들었는데 식감이 별로였다면 만든 공정중에 문제가 있었을꺼라 생각이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