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왠지 우중충한 날이네요. 구름이 많아서 그런가?? ㅎㅎ 오늘은 치즈식빵을 구워보았어요~ 치즈가 듬뿍듬뿍 들어간 식빵이랍니다! 오랜만에 구운 빵이라 손은 어색하지만 맛은 굿굿!! 치즈가 가득가득해서 너무 맛있는 치즈식빵이에요!! 흐어.. 황치즈식빵 + 크림치즈 + 체다치즈! 너무 맛있는 치즈식빵!! 먹을때마다 치즈를 못만나는 부분이 없는 마성의 매력을 가진 식빵이에요. 덕분에 식빵은 굽자마자 뚝딱 먹어 사라졌답니다...; 분명 여러개 만들었었는데 왠지 남은게 없는.. 눙물.. 치즈 식빵을 함께, 맛있게 먹고자 레시피와 함께 왔어요~ 그리고 끝에 치즈식빵을 또 다르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적어놓았으니 눈 크게 뜨고 지나치지 마세요~~!!
버터를 제외한 모든 반죽 재료들을 볼에 담고 한덩어리로 섞이도록 반죽해주세요~ 처음 담으실 때 이스트, 설탕, 소금을 조금씩 서로 떨어지게 담아주세요!
STEP 2/11
어느정도 서로 섞여 한덩어리가 되면 버터를 넣고 빠르게 반죽해주세요! 저는 30분정도 손반죽해주어 위 사진처럼 살살 늘려봤을 때,찢어지지 않고 얇은 막정도까지 펼쳐질 정도로 반죽해주었답니다! 기계를 사용하실 수 있는 분들은 기계를 사용하시면 좀더 쉽게 반죽하실 수 있습니다!
STEP 3/11
반죽을 둥글게 모양 잡아 준 후 밀가루를 뿌려둔 볼에 올려 약 30분간 따뜻한 곳에서 1차발효 시켜줍니다. 저는 오븐에 물을 받아 둔 후 발효기능을 이용했습니다.
STEP 4/11
사진처럼 빠방하게 약 2배정도 발효가 완료되면 1차발효를 중지해주시고밀가루를 뿌린 상에서 손바닥으로 살살 쳐 가스를 빼줍니다.
STEP 5/11
틀 크기에 맞춰 자유롭게 분할해줍니다. 저는 미니 파운드틀 원루프짜리로 140g 분할해주었습니다!큰사이즈의 식빵틀엔 55g씩 7~8개 분할 해주었습니다. 틀이 없으면 그냥 럭비공모양으로 성형해 오븐에 구워주셔도 좋습니다!
STEP 6/11
분할한 반죽은 둥글리기 후 비닐을 덮고 실온에서 10~15분간 휴지 시켜줍니다.
STEP 7/11
중간발효가 끝난 반죽은 밀가루를 뿌린 작업대에서 가스를 빼준 후 원하는 크기만큼 밀대로 밀어 치즈를 올려줍니다! 저는 치즈를 많이 담으려고 얇게 밀어주었습니다! 저는 슬라이스치즈는 조각내어 올리고, 크림치즈는 짤주머니에 담아 부드럽게 풀어 준 후 짜주었습니다.
STEP 8/11
사진 상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돌돌 밀착해 말아준 후 끝을 꼬집어 봉해준 후살짝 굴려 바닥면이 아래로 가도록 틀에 담아줍니다. 산형, 원루프등 원하는 방법에 따라 처음 사용할 틀의 세로, 가로 길이에 맞춰 밀어준 후 말아주시면 틀에 모양잡기 더욱 수월합니다. 정석대로라면 이런저런 과정이 있겠지만지금 나의 목적은 먹는 것이다!!를 외치며빠르게 스킵해주었습니다.
STEP 9/11
틀에 담은 반죽은 틀채로 2차발효 30분 정도 1.5~2배 가량 부풀도록 시켜 준 후 취향껏 위에도 치즈를 올려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약15~20분간 구워줍니다.옆면에 색이 노릇노릇하게 나면 다 구워진 상태입니다!!
STEP 10/11
노오란 황치즈 빛깔의 먹음직스런 치즈식빵 완성!! 뜨거울 때 먹으면 더욱 금상첨화!식어도 너무 맛있는 치즈식빵이랍니다! 굳이 다시 데우지 않아도 맛있게 먹기 위해일부러 슬라이스치즈와 크림치즈만을 속재료로 이용했습니다. 그래서 더욱 더 맛있음을 즐길 수 있는 치즈식빵입니다~~!!
STEP 11/11
또 다르게 맛있는 치즈식빵을 즐기는 방법! 바로 연유치즈브레드 만들기! 완전 간단합니다! 재료는 버터36g, 연유80g, 황치즈6g, 우유20g모두 한 볼에 넣고 섞은 뒤 치즈식빵에 묻혀 180도 오븐에서 5분간 노릇하게 구워주면 끝! 더욱 달콤해진 겉은 바삭, 속은 촉촉! 달콤짭짤한 연유치즈브레드가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