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어는 생선 중에서 단백질의 질이 우수하고 지방 함량이 적어 간장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좋은데요. 특히 광어 근육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과 항고혈압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회나 튀김으로 만들어 먹고요. 광어는 2kg 미만의 무게가 나가는 게 가장 맛있고 전체적으로 표면이 매끄럽고 살이 투명하여 붉은 빛이 도는 흰색이면 신선한 광어입니다. 유사한 생선으로는 도다리가 있는데요. 눈의 위치가 광어랑 다르답니다. 광어는 눈이 좌측에 있고, 도다리는 눈이 우측에 있어 좌광우도로 외우시면 편해요. 활광어 1kg 손질시 광어회 실 무게는 450g 내외이구요. 또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생선회에 고추냉이를 곁들이면 양념의 맛을 더해줄 뿐 아니라 살균 효과도 있어 각종 세균을 줄이는데에 도움이 된답니다. 이는 고추냉이의 톡 쏘는 성분인 이소치오시안산아릴이라는 방향 물질에 의한 것이구요. 오늘은 광어회를 만들어 먹으려고 합니다. 손질된 광어를 얇게 썰기만 하면 되는데요. 그럼 보시죠.
깔끔하게 손질되어 온 광어 횟감입니다. 종이타올 같은 곳에 감겨져서 배송되었구요. 껍질과 뼈도 깔끔히 제거되었구요. 광어살이 아주 두툼하네요.
STEP 2/5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해주었구요.
STEP 3/5
칼을 비슴듬히 눕혀서 앏게 포뜨듯히 썰어줍니다. 톱질하듯 여러번 썰면 살이 떨어지므로 한번에 앞쪽으로 밀어주면서 썰어줍니다.
STEP 4/5
요런 식으로 썰어주는데, 한점씩 썰 때마다 완성접시에 바로 놓아주는 방법도 있구요.
STEP 5/5
광어회가 완성되었습니다. 요거 은근히 양이 참 많네요. 가운데는 장미 모양의 회도 만들어 보았구요. 당근꽃과 레몬 조각을 곁들였습니다. 레몬 조각을 광어회에 뿌려드시구요. 간장과 와사비, 초고추장을 같이 곁들였답니다. 원래 방어나 광어같은 생선은 초고추장보다는 간장에 찍어 먹는 것이 정석이랍니다. 부드러우면서 쫄깃한 식감이 참 좋구요. 배송시간 하루 정도의 숙성을 거치면 더욱 감칠맛있는 맛있는 회를 맛볼 수 있지요. 야들야들 쫀득한 육질의 싱싱한 활어회를 이젠 집에서 편하게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