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각종 버섯들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구워 줍니다. 절대로 기름을 두르지 않고 팬만 달궈진 상태에서 버섯을 넣어서 구워주시면 되어요.
STEP 2/13
약간의 물기가 생기는데 그 물기는 나중에 밥물로 사용할 것이어서 살짝만 구워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구워주는 이유는 버섯의 비릿한 생맛이 나는 것을 없애주기 위한 오늘뭐먹지의 방배동선생님의 노하우지요
STEP 3/13
싱싱한 제철 굴을 준비해서 깨끗이 씻어서 준비합니다.
STEP 4/13
쌀을 깨끗이 흰물이 나올때까지 씻어서 준비해 놓으시고
STEP 5/13
거기에 구운 버섯들을 올려 줍니다. 올려 줄때에 가운데부분을 살짝 비워두시는 것이 숨구멍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STEP 6/13
바로 버섯을 구웠던 팬에 물을 붓고 팔팔 끓여 줍니다. 이것이 바로 버섯굴밥의 밥물이 되는 것입니다.
STEP 7/13
버섯을 구운 팬에 물을 붓고 팔팔 끓여서 그 물로 밥물을 잡아 줍니다.
STEP 8/13
그리고는 팔팔 끓이고 그렇게 팔팔 끓어 오르면 10분을 더 끓이고 밥물이 사라지면 거기에서 바로 불을 줄여서 약불로 10분을 더 끓여 줍니다. 그리고 10분 후엔 밥 상태를 확인하고는 불을 끄고 뚜껑을 닫고 10분을 뜸을 들여 주면 바로바로 갓지은 솥밥이 완성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번에는 조금 다릅니다. 바로 굴밥이니까요. 올리브tv에서 한식대첩을 하지요~~~~ 충청남도에서 사용했던 바로 그 방법을 쓸 예정입니다.
STEP 9/13
탱탱한 굴이 살아 있는 굴밥 만들기!!!!!!!! 바로 그 레시피는 팔팔 밥이 끓어 오르고 10분이 지난 다음에 불을 줄이는 타이밍때죠~~~~~~~~ 그때에 불을 끄고 뚜껑을 열어서 바로 위에 굴을 넣어 줍니다.
STEP 10/13
생생한 굴을 넣어 주는 것이죠. 이와 같은 레시피로 굴밥을 만들면쫄아든 굴밥은 절대로 아닐테니까요.
STEP 11/13
이제 싱싱한 굴을 넣고 뚜껑을 닫고 다시 불을 키고 약불에 10분 정도 더 끓여 줍니다.
STEP 12/13
그렇게 10분이 지난 후에 불을 끄고 다시 10분을 뜸을 들여주는 시간을 갖은 후에 뚜껑을 열어서 밥을 잘 지어 주면 됩니다. 자자자 보이시죠~~~~~ 굴이 탱탱하게 살아 있슴다요 ㅋㅋ
STEP 13/13
굴향과 버섯향이 장난아니게 나는 갓지은 밥. 그냥 밥만 먹어두 꿀맛인데 양념장에 버터를 넣고 비벼 드시면 훨씬 풍미가 살아나는 밥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양념장은 진간장, 다진마늘, 다진파, 설탕, 물이나 육수, 참기름으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