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의 꽃줄기인 마늘종은 마늘 속에 함유된 영양이 고스란히 들어 있어 비타민B1, B2, C, 칼슘, 인, 철분 등이 풍부한 편이다. 유화아릴 성분이 풍부해 살균 효과가 있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는다. 마늘종은 유부나 두부, 새우 등과 함께 조리하면 부족한 영양소를 서로 보충할 수 있어 좋다. 특히 새우와 함께 볶거나 조리면 새우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도 한다. 볶음, 말이, 장아찌, 피클 등으로 활용한다.
마늘종 손질은 이렇게!
1. 마늘종은 말라 있으면서 질깃한 꼭지 부분을 잘라낸 후 조리하는 것이 깔끔하다.
2. 마늘종은 생것으로 먹을 때 매운맛이 진하다. 매운맛을 누그러뜨리고 싶다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조리한다.
3. 마늘종은 다른 채소에 비해 보존성이 좋은데 남은 것은 적당한 길이로 잘라 비닐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일주일 정도는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4. 장아찌를 담글 때 소금물에 담가두어도 좋지만 간장에 절였다가 사용하면 간장 맛이 배어들어 더욱 맛있는데다 마늘종을 담가두었던 간장은 마늘종 향이 은은하게 나 생선조림이나 볶음 등에 넣으면 맛있다.
마늘종마른새우볶음
마늘종 15줄기, 마른새우 150g, 올리브유 1큰술, 고추기름 2큰술, 간장 1작은술, 물엿 2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마늘종은 끝부분을 잘라낸 후 씻어 3~4cm 길이로 자른다.
2. 마른새우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고추기름과 간장, 물엿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4. 마른새우를 ③에 넣어 볶다가 마늘종을 넣어 한숨 죽을 정도로만 살짝 볶는다.
|
● 준비할 재료
마늘종 15줄기, 주꾸미 5마리, 양배춧잎 5장, 당근 1/4개, 양파 1/3개, 양념(간장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참기름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물엿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유 1큰술
● 만드는 법
1. 마늘종은 씻어 3~4cm 길이로 자른다.
2. 주꾸미는 끓는 물에 데쳐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양배춧잎과 당근, 양파는 모두 비슷한 크기로 길쭉하고 네모지게 자른다.
4. 준비한 양념을 한데 담아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 후 주꾸미와 양배춧잎, 당근, 양파를 넣어 고루 섞어 잠시 재운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념한 주꾸미를 넣어 달달 볶다가 익으면 마늘종을 넣어 한숨 살짝 죽을 정도로 볶는다.
마늘종고추장장아찌
● 준비할 재료
마늘종 한 묶음, 간장 1컵, 고추장 1/3컵
● 만드는 법
1. 마늘종은 씻어 물기를 빼고 2cm 길이로 자른다.
2. 자른 마늘종을 그릇에 담고 간장을 부어 반나절 정도 실온에서 절인다. 중간에 한두 번 위아래를 뒤섞어준다.
3. 마늘종을 간장에서 건져 고추장을 넣어 고루 버무린 후 실온에서 하루 정도 익힌 다음 냉장고에 넣어두고 먹는다.
4. 먹을 때 그대로 꺼내 먹어도 되고 참기름이나 통깨를 약간 뿌려 맛을 내도 좋다.
마늘종닭고기조림
● 준비할 재료
마늘종 15줄기, 닭가슴살 2쪽, 애느타리버섯 100g, 올리브유 1큰술, 간장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마늘종은 씻어 3~4cm 길이로 자른다.
2. 닭가슴살은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애느타리버섯은 가닥을 분리한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닭가슴살과 간장, 참기름, 다진 마늘,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닭고기가 익도록 볶는다.
4. 닭고기가 익으면 마늘종과 애느타리버섯을 넣어 간이 배도록 고루 섞으면서 재빨리 볶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