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 케이크는 처음 만들어 보는 거라서 일단 집에 있는 베이킹 책을 찾아보았지요~ 김영모님의 베이커리 책과 후다닥 홈베이킹 책 두권이 있는데 각기 레시피가 다르더라구요.. 인터넷에서 찾은 레시피도 조금씩 다다르구요.. 정통베이킹 방법보다 조금 쉽게 나온 책인 후다닥 홈베이킹 책에 있는 <치즈 수플레 케이크>의 레시피를 참조해서 만들었어요.. 달걀 흰자로 거품을 내 만들었기 때문에 뉴욕 치즈케이크처럼 느끼하지 않고 많이 달지도 않아 우리 입맛에 잘 맞는 케이크입니다.
핸드믹서기로 거품을 내주면 입자가 곱고 부드럽게 믹싱이 잘되는데 역시 손으로 거품내는건 정말 힘들어요, 반죽에 미색의 결이 생길 정도로 믹싱을 해주어야 하는데 손으로는 좀 어렵워요. 거품기가 지나간 자리에 결이 바로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을 정도로 믹싱을 해주었네요. 머랭을 반만 넣고 머랭이 뭉쳐있지 않게 잘 섞어주세요. 전 거품기로 섞어주었어요.
STEP 8/11
나머지 머랭을 넣어주고 주걱으로 조심스럽게 섞어주셔야 해요. 주걱으로 머랭을 자르듯이 그리고 밑에 쪽의 반죽을 주걱으로 들어올리듯이 해서 머랭이 덩어리지지 않게 잘 섞어주세요.
STEP 9/11
틀에 반죽을 부어주세요. 그리고 케이크 틀을 바닥에 몇번 내리쳐서 기포를 제거해주세요. 분리형 케이틀이여서 물이 새들어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쿠킹호일을 케이크 틀에 감싸주었어요. 베이킹 팬에 물을 부워 중탕으로 160도로 60분간 구워주세요.
윗부분에 유산지를 덮어준 채로 180도로 10분간 더 구워주었어요. 베이킹을 할때마다 느끼는 건데 오븐에 따라 온도와 성능이 다르기에 시간차는 조금씩 있더라구요. 자신의 오븐에 맞게 시간을 조절할 필요가 있어요. 한김 나가면 틀을 빼내고 뜨거울때 유산지를 떼주세요. 그래야 덜 가라앉는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