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카라멜을 만들어 주세요. 냄비에 설탕을 넣고 약한불로 끓여 가장자리부터 색이 나기 시작하면 냄비채 들고 흔들어 섞으면서 끓여 주세요.(절대로 스푼등으로 젓지 마세요.) 전체적으로 설탕이 녹아 카라멜화 되어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찬물을 넣어 재빨리 냄비채 흔들어 섞어 주세요.(이때 마구 튈수 있으니 화상에 주의 하세요.) 카라멜이 만들어 지면 굳기전에 푸딩병에 적당한 양을 넣어 줍니다.
STEP 2/5
계란은 거품기로 거품이 나지 않게 잘 섞어 줍니다. 우유와 생크림, 바닐라설탕, 설탕은 한꺼번에 넣고 섞어 가장자리에 기포가 생기기전까지 데워 줍니다.
STEP 3/5
우유가 데워지면 풀어놓은 계란을 넣고 재빨리 섞어 줍니다. 우유와 계란이 섞이면 체에 한번 걸러 불순물을 제거해 주세요. 체에 한번 거른 푸딩액에 으깬 단호박을 넣고 섞어 줍니다.
STEP 4/5
단호박을 섞은 푸딩액을 체에 한번 더 걸러주고 푸딩병에 담아 줍니다. 깊은팬에 푸딩병을 넣고 따뜻한 물을 부워 줍니다. 140도로 예열한 오븐에 중탕한 푸딩을 넣고 10분 굽다가 위에 호일을 덮어 40~50분 정도 구워 줍니다.
노란 푸딩층이 생긴 구수한 단호박 푸딩 완성. 달콤하고 부드럽고 고소한 푸딩이예요. 그리고 푸딩액을 체에 꼭 걸러 주셔야 부드러운 질감의 푸딩이 만들어져요. 저처럼 두번 거르기 싫으시면 우유+계란을 섞고선 단호박 으깬것을 넣고 섞어준후 체에 거르셔도 되구요. 맨밑엔 달콤쌉싸름한 카라멜층, 위엔 고소하고 부드러운 단호박푸딩, 그리고 맨위엔 부들부들 커스터드 푸딩을 맛볼수 있어요. 재료도 비교적 착한 찰랑찰랑 단호박푸딩. 한번 만들어 보세요.
저처럼 이렇게 푸딩층이 생기게 만드시려면 푸딩액을 푸딩병에 담고 10분쯤 가만히 두었다가 구우시면 푸딩층이 생기구요. 푸딩액을 만들어 바로 굽게 되시면 그냥 전체적으로 노란 푸딩이 만들어지구요. 어떻게 굽느냐에 따라 식감이나 질감이 달라요. 생크림이 없으시면 생크림 100ml를 우유 80ml로 대처해서 쓰시면 되구요. 생크림을 넣으면 좀더 리치한 맛의 푸딩이 되는거죠. 계란을 풀때는 반드시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서는 바닐라빈, 바닐라설탕, 바닐라오일등을 넣어 주시는게 좋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