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발효 안정성 면에서는 플레인 요거트를 섞어 사용하는 것도 좋고, 발효 시간이나 온도를 조절해도 신맛은 충분히 줄일 수 있어요.
STEP 3/6
전기밥솥 [보온] 버튼을 1시간만 눌러주세요. 1시간 뒤에는 보온이 계속 유지되지 않도록 전원을 꺼주세요. 전원을 끈 상태에서 뚜껑을 닫고, 여름엔 6~8시간, 겨울엔 10시간 전후로 실온에서 그대로 두세요. 덜 시큼하게 원하면 6~8시간, 좀 더 진한 요거트를 원하면 12시간까지 발효해도 좋아요.
발효 중 뚜껑은 절대 열지 않아요!
STEP 4/6
요거트가 묽은 젤리처럼 되면 완성! 완성된 요거트는 냉장고에 넣어 2~3시간 차갑게 식혀주세요.
STEP 5/6
면포에 요거트를 부어 냉장고에서 2~4시간 정도 유청을 빼주면, 그릭 요거트처럼 즐길 수 있어요. 유청 제거 전용 용기에 담아 사용하면 훨씬 간편하게 그릭 요거트를 만 들 수 있어요.
브랜드마다 거름망 구조나 압축 정도가 달라서, 같은 시간 동안 유청을 제거해도 꾸덕함의 정도가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STEP 6/6
내 입맛에 딱 맞는, 크리미하면서 시큼하지 않은 수제 요거트가 완성됐어요. 구운 병아리콩, 천도복숭아, 블루베리까지 곁들여 먹으니 시럽 없이도 충분히 맛있고 아이도 잘 먹는 건강 간식이 완성되었어요 저녁에 재료를 섞어 밥솥에 넣고 자면, 아침이면 완성되는 요거트 부담 없이 한 번 만들어보세요 :)
✅ 실패하지 않는 팁! 밥솥 보온을 1시간 이상 하지 마세요. 너무 뜨거우면 유산균이 죽어버려요.(60도 이상 x) 밥솥 뚜껑을 절대 열지 않아요 발효 중 흔들거나 온도가 떨어지면 실패 확률이 높아요. 사용한 요거트는 신선하고 유통기한이 넉넉해야 해요. 오래된 제품은 유산균 활성이 낮아 발효가 잘 안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