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진옥입니다. 햇마늘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햇마늘이 나오면... 마늘을 어떻게 해야 장시간 신선하게 보관하는지 궁금하신분들 계실겁니다. 햇마늘 구입후 잘 보관하면 내년 햇마늘나올때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저희 시머어님께서는 김치냉장고에 넣고 일년을 신선하게 통마늘 보관하시는데요 시어머님께 배운 마늘 보관하는 방법 소개합니다.
STEP 2/7
햇마늘을 구입하시면요.. 수분이 많기 때문에... 제일 먼저 마늘을 말려 주셔야합니다.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잘 비는 공간에~ 배란다 같은 곳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통마늘을 펼친후 마늘을 한알 한알 쪽을 내어줍니다. 그냥 통째 말리는것보다 한알 한알 쪽을 내서 말리는 것이 쉽게 말립니다. (껍질을 제거하는것이 아니라 통마늘의 쪽만 내어주는겁니다)
한알씩 쪽을 낸 마늘을 껍질채 바삭하게 말려줍니다. 이때 섞은 마늘이나 물러진 마늘은 제거합니다. 껍질이 벗겨 마늘은 한쪽에 모아서 까서 냉장보관하세요~ 햇마늘은 수분이 많기 때문에 이렇게 말리는 작업을 한후에 보관해야합니다.
STEP 4/7
마늘이 바삭하게 마르면... 밀폐용기에 신문지를 한겹 깔아주고~ 그 위에 마늘을 얇게 펴줍니다. 그 위에 다시 신문지를 한겹 올리고요~ 다시 마늘을 얇게 펴주고... 다시 신문지를 한겹 올리고요~ 마늘 펴주고를 반복한후... 밀폐용기에 마늘이 차게 되면 뚜껑을 덮기 전에 신문지를 한겹 덮어준후.... 뚜껑을 덮어줍니다. 이렇게 만든 밀폐용기를 김치냉장고에 넣고 보관하면 일년은 신선하게 보관가능합니다. ***김치냉장고에 중간정도 온도에서 얼지 않게 보관하세요!!!
마늘을 보관하다보면.... 가끔 마늘에서 싹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늘 새싹이 마늘보다 몸에 더 좋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냥 마늘싹도 마늘과 함께 드셔도 되는데요~ 마늘싹이 깨끗하지 않은 상태로 난 경우에는 드시면 안됩니다!!! 보관한 마늘의 껍질을 까실때요 물에 살짝만 담궜다가 과도 칼로 꽁지부분만 제거하고 마늘 껍질제거하면 잘 까집니다. 물에 너무 오래 담그지는 마시고 껍질 제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