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 넣어두었던 계란은 미리 꺼내어 실온에 30분 정도 두었다가 삶아요. 차가운 계란을 뜨거운 물에 끓이게 되면 급격한 온도 변화로 계란이 깨지기 쉬워요.
STEP 2/10
계란이 잠길만큼 물을 붓고 소금 1/2숟갈과 식초 1/2숟갈을 넣어줍니다. 소금을 넣어주면 속까지 열전도가 되어 금방 잘 익고, 껍질도 잘 벗겨집니다. 그리고 식초는 혹시나 계란이 깨졌을 때 흘러나온 흰자를 응고시켜 주어서 더이상 흘러나오지 않도록 해 주어요.
STEP 3/10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달걀을 한 방향으로 저어주어요. 그럼 달걀 노른자가 가운데로 오게 되어 잘랐을 때 이뻐요.
STEP 4/10
계란 완숙 삶는 시간은 물이 끓고 나서 14분, 계란 반숙 삶는 시간은 물이 끓고 나서 8분, 노른자가 흐르는 상태의 반숙 삶는 시간은 물이 끓고 나서 4분을 끓이면 돼요. 저는 불에 올리고서 15분~17분 정도 맞춰주는데요, 반숙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무조건 완숙이에요. 푹 잘 익으라고 넉넉히 17분 맞춰 삶아요. 하지만 너무 오래 삶게 되면 노른자가 파랗게 변하게 되니 적당한 시간으로 맞춰 삶아야 해요.
STEP 5/10
타이머가 울리고 다 삶아졌다면 찬물 샤워를 해서 계란의 열기를 식혀줍니다.
STEP 6/10
찬물에 잠시 담가두면 껍질을 매끈하게 벗길 수 있는데, 뜨거운 물에서 팽창해있던 계란이 찬물 속에서 일시적으로 수축하여 껍질과 내용물 사이에 유격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STEP 7/10
하지만 찬물에 너무 오래 담가두면 오히려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고 살점이 떨어져 나가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흰자를 감싸는 막이 수축하면서 흰자에 들러붙게 되기 때문이에요.
STEP 8/10
따라서 달걀 껍질은 약간 따뜻할 때 바로 까는 것이 제일 좋아요. 훌렁훌렁 아주 쉽게 잘 벗겨지고, 살점 떨어지는 것 없이 깔끔하게 벗겨진답니다.
STEP 9/10
완숙으로 잘 삶아진 계란을 반으로 잘라보면 노른자도 가운데로 잘 들어가 있어요.
STEP 10/10
계란 삶는 방법, 계란 완숙 삶는 시간, 계란 반숙 삶는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계란 삶기하실 때 참고하셔서 잘 삶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