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는 잎 뿌리 죽순 몸통 버릴 것이 하나 없는 식재료이자 약용재료이기도 해요. 요즘 제철인 죽순을 주문했더니 어제 밤에 도착했어요. 죽순 10kg의 위엄~ 어제 밤부터 손질하고 삶고, 밤새 찬물에 담가 우려 놓고 깨끗하고 좀 연한 속껍질은 죽순 껍질차를 만들려고 씻어 데쳐서 말리려고 채반에 널어 놓고,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찬물에 우려놨던 죽순을 썰어 지퍼백에 소분해서 오래 두고 먹을 건 냉동실에, 며칠안에 먹을 건 냉장고에 넣고 이제야 치우고 한숨 돌리네요. 죽순 10kg를 손질했더니 죽순도 한가득, 죽순 차도 한가득, 껍질도 한가득이네요. 한동안 죽순을 지지고 볶고 요리를 해댈 거 같아요.
죽순에 가까이 붙어 있는 연한 잎도 따로 잘라내서 따로 데쳐 요리에 사용할 수 있어요. 손으로 잘라서 연하게 잘리는 부분만 모아 놓아요.
STEP 5/16
쌀뜨물을 넉넉하게 받아 큰 냄비에 넣고 끓여 주세요. 쌀뜨물이 끓으면 소금 1큰술 넣어 주세요.
STEP 6/16
처음엔 센불로 ~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뚜껑을 덮고 40분 정도 끓여 주세요.
STEP 7/16
죽순을 건져 찬물에 4-5시간 담가 아린 맛을 빼주세요. 중간에 물을 2-3번 갈아 주세요.
STEP 8/16
죽순을 연한 윗부분과 좀 아삭하고 쫄깃한 아래 부분을 따로 구분해서 볶음 요리에는 연한 윗부분으로 사용하고
STEP 9/16
굵고 탄탄한 아랫부분은 조림이나 찌개 요리에 사용할 수 있게 소분해 주세요. 마디 간격이 짧은 부분이 금방 자란 부분이라 더 연하고 부드러워요.
STEP 10/16
오래 두고 먹을 건 냉동 보관하고 일주일 이내에 먹을 건 냉장 보관해주세요. 지퍼백에 죽순을 넣고 물을 채워 보관하면 나중에 더 신선한 질감의 죽순을 먹을 수 있어요. 냉장보관하는 죽순은 2-3일 이내로 바로 안먹을 거면 죽순이 잘 상하는 식재료라서 물을 새로 갈아 주면서 일주일 정도까지만 보관해요.
STEP 11/16
건죽순 나물을 만들고 싶으면 채썰어서 채반에 널어 말려 주세요.
STEP 12/16
죽순 껍질 깨끗한 부분을 골라 죽순 껍질차를 만들려고 씻어 줬어요.
STEP 13/16
찜기에 죽순 껍질을 올려 뚜껑을 덮고 김이 오르면 5분 정도 쪄주세요.
STEP 14/16
찐 죽순 껍질이 식으면 세로로 대충 찢어 주고
STEP 15/16
가위로 2-3cm 길이로 잘라 주세요. 잘라 놓으면 더 잘 말라요.
STEP 16/16
채반에 널어 햇볕에 말려 마른 팬에 덖어 차로 우려 먹거나 물에 넣고 끓여 먹어요.
- 죽순은 아린 맛이 있어 쌀뜨물에 오래 삶은 뒤 찬물에 4-5시간 우려 주세요. 중간에 물을 갈아 주면서 우려 주면 여름 날씨에 상하는 걸 방지하고 아린 맛도 더 잘 우러나요. - 아린 맛을 우린 죽순은 채썰어서 연한 부분과 두꺼운 부분을 구분해서 소분해 냉장 보관하거나 오래 두고 먹을 건 냉동 보관해요. - 지퍼백에 물을 같이 넣어 보관하면 죽순이 질겨지는 걸 막을 수 있어요 - 건죽순나물은 채썰어서 말려 주세요. - 죽순 껍질 깨끗한 건 한번 쪄서 말려 차를 만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