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자주, 묵은 발효종으로 크리스프 크래커를 만들었어요. 레시피를 포스팅 했었던 로즈마리 피칸 맛과 무화과 마카다미아 맛도 맛있지만 오늘 포스팅 할 살구 호두맛과 코코넛 아몬드 맛도 무척 중독적이 맛이에요. 특히 코코넛 아몬드 맛의 바삭하면서도 고소한 풍미는 로즈마리 피칸 맛과 더불어 제가 참 좋아라 하는 맛입니다. 이번에도 묵은 발효종을 이용하는 버전이구요 총 4가지 레시피 전부 각각 개성이 있어서 선물용이든 간식용이든 맛있을거에요. 다만 묵은 발효종을 이용하기 때문에 묵은 발효종의 묵은 정도와 온도에 따라서 반죽의 질기가 달라지더라고요. 레시피에도 다시 한번 설명하겠지만 발효종의 상태에 따라 질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그러면 굽는 시간도 조절이 좀 필요해지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요즘 핫한 크래커~! 레인코스트 크리스프 크래커, 백악관 크래커~! 살구 호두맛과 코코넛 아몬드 맛을 만들어 봐요~
먼저 살구 호두맛 부터 만들어 볼께요. 볼에 살구 호두맛에 들어가는 재료 중 우유와 묵은 발효종을 제외하고 전부 넣어 뒤적뒤적 잘 섞어줍니다. 건살구는 냉동실에 보관했던걸 실온에서 해동한 뒤 자르지 않고 통으로 사용하구요 호두는 굽지 않은 생호두를 자르지 않고 사용합니다. 호박씨, 해바라기씨 전부 볶지 않은 생것을 사용합니다.
STEP 2/13
코코넛 아몬드 맛 역시 우유와 묵은 발효종을 제외하고 한볼에 넣고 전부 잘 섞어줍니다. 아몬드 슬라이스는 생것으로 롤드 오트 역시 굽지 않고 사용합니다. 사용해보니까 롤트 오트를 사용하면 좋고 퀵 오트밀도 괜찮더라고요. 들어가는 향신료는 취향껏 넣으세요. 생략해도 괜찮아요. 넣으면 좀 더 풍성한 맛이 날 듯 해요.
STEP 3/13
냉장상태의 우유와 냉장상태의 묵은 발효종을 볼에 넣고 거품기로 잘 섞어주세요.
STEP 4/13
저는 호밀종도 있어서 넣어주었구요 묵은 발효종의 묵은 정도에 따라 반죽 완성시 질기가 달라질 수 있어요. 오래된 발효종이거나 실온 상태의 발효종이라면 좀 더 묽게.. 밥 준지 얼마 안 된 발효종이라면 좀 더 되직하게 반죽이 완성됩니다. 반죽이 묽게 완성이 됐다면 굽는 시간을 좀 더 길게 두어야 속까지 잘 익어요.
STEP 5/13
잘 섞은 발효종 반죽을 미리 섞어둔 각각의 맛에 넣고 주걱으로 잘 섞어줍니다.
STEP 6/13
저는 우유 120 g, 묵은 발효종 320 g을 한꺼번에 섞어서 반반씩 넣어주었습니다.
STEP 7/13
코코넛 아몬드 맛 반죽은 좀 되직해요. 오트밀과 코코넛 가루가 들어가서 레시피대로 하면 되직하게 완성됩니다. 하지만 구우면 묽었던 다른 반죽보다 바삭한 맛이 좋아요. 되직한 상태를 봐서 너무 묽으면 밀가루 한큰술 정도 더 추가해도 괜찮습니다. 종이호일을 깐 팬에 팬닝 한 후..
STEP 8/13
스메그 기준 15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30~35분 정도 굽습니다. 꼬치를 찔러보아 깨끗하면 완성이에요.
다 구워지면 팬과 분리 한 후 실온에서 2~3시간 정도 식힌 후 랩을 씌워 냉동실에서 3시간 이상 냉동시켜 주세요.
STEP 10/13
냉동이 되면 3mm 두께로 썰어줍니다. 이때 빵칼이나 톱날칼 사용하면 좀 더 수월하게 자를수 있어요. 저는 냉동한 다음날 썰었는데요 실온에서 썰기 적당한 정도까지 해동한 후 썰어주면 되어요. 너무 해동하면 물컹거려서 썰기 쉽지 않고 해동이 안된 상태에서 썰면 잘 썰어지지 않아 힘이 드니 주의~!
STEP 11/13
차곡차곡 팬닝 한 후..1
STEP 12/13
차곡차곡 팬닝 한 후..2
STEP 13/13
스메그 기준 100~11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40~45분 정도 바삭하게 말리듯 구워줍니다. 굽는 온도와 굽는 시간은 오븐마다 다를수 있으니까 참고하셔서 자신의 오븐에 맞는 온도와 시간으로 구우시기 바래요. 말리듯 구울때 너무 구우면 건과일이 딱딱해져서 쫀득한 맛을 잃구요 너무 덜 구우면 바삭하지 않고 눅눅해져 버려요. 바삭하게 구워졌으면 식힘망에서 완전히 식히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