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2
main thumb
초록바람N

무반죽 캄파뉴

빵은 먹고 싶은데 좀 간단하게 만들고 싶을때 가끔 만드는 빵이에요. 무반죽이라 하지만 몇번을 접어주어야 하니 손길이 아주 필요치 않은건 아니구요, 몇번 접어가며 반죽 아닌 반죽하고 발효시켜서 굽는 빵이에요. 늘 일반 강력분을 사용하다가 이번에는 이웃님께 산 물랑부르주아를 사용해봤어요. 처음 사용해 본 밀가루라 모양은 그냥 그렇지만 맛이 넘 좋더라고요. 단맛이 전혀 들어가지 않았는데 단맛이 나는 빵이었어요. 갓 구워 껍질이 바삭바삭할때 라꽁비에뜨 발라 먹으니 참 맛있었어요. 잘라서 냉동실에 넣어두고 한두쪽씩 토스트해서 먹고 있는데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견과류 스프레드와 버터 발라 먹는데 빵이 궁금할때 생각나는 맛이에요. 조금은 간단하게 만드는 무반죽 캄파뉴~! 만들어 보아요~
3인분 2시간 이상 아무나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실온의 물에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를 넣고 1분 정도 기다립니다. 이스트가 물에 녹고 가라앉으면 잘 섞은 후,
호밀과 통밀, 소금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밀가루를 넣고 주걱으로 잘 섞습니다.
한덩어리가 되면 15분을 휴지 시킵니다. 반죽이 무척 진편입니다.
15분 휴지가 끝나면 볼을 돌려가며 8회 접기를 해주세요. 왼편 사진처럼 반죽을 살짝 늘렸다가 한가운데로 모으는 동작을, 전 반죽에 골고루 8번 해주면 됩니다.
접기가 끝나면 잘 둥글려 볼에 둡니다. 반죽이 진편이니까 손에 물 묻혀가며 하면 좋아요.
다시 15분을 휴지시켰다가 8회 접기..를 총 5번 해주세요. 사진은 2번째 접었을때..
오른쪽 사진은 3번째 접었을때.. 접는 횟수가 점점 늘어날수록 반죽이 매끈해져요.
다시 15분 휴지 후 8번을 접습니다. 요 사진은 4번째 접었을때..
다시 15분 휴지 후 5번째로 접은 다음, 잘 둥글려 실온(24~27도)에서 60~90분 정도 1차 발효를 합니다.
2배 정도 부풀면 됩니다. 저는 24~25도의 실온에서 70분 정도 걸렸어요. 반죽온도는 25도 였습니다.
1차 발효가 끝나면 잘 둥글려 젖은 면보나 뚜껑을 덮어 실온에서 15~20분 정도 중간발효 합니다.
접어가며 둥글게 성형 한 후,
반느통에 넣고 실온에서 1.8~2배 정도 부풀도록 2차 발효합니다. 24~25도 정도에서 40분 정도 걸렸어요.
오븐에 직접 스팀을 주고 30분 정도 구워도 되고, 반죽에 물을 뿌린 후 덧가루 뿌린 다음 쿠프를 넣고,
스텐볼과 무쇠팬을 오븐과 같이 230도로 예열 한 후, 무쇠팬 위에 반죽을 놓고 스텐볼을 덮은 다음 230도에서 15분 정도 굽다가, 뚜껑을 열고 200도로 내려 15분 정도 구워도 됩니다.

오븐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태그Tag
캄파뉴 추천 더보기
+ 캄파뉴 레시피 더보기
전날 많이 구매한 상품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 특가더보기
+ 상품 더보기

필요하신 정보나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만개의레시피에 의견 남기기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