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1송이의 알을 데어내어 따로 준비합니다. 송편의 소에 들어갈 포도알이기 때문에요. 가장 먼저 송편소를 준비합니다.
STEP 2/19
피스타치오를 껍질을 까서 믹서기에 갈아 줍니다.
STEP 3/19
갈아준 피스타치오와 포도알과 잘 섞어 주세요.
STEP 4/19
여기에 꿀 4큰술을 넣고 뭉쳐질 수 있도록 잘 섞어 주세요. 꿀이 들어가서 피스타치오가 잘 뭉쳐지고 포도알에도 잘 붙어 있게 되지요. 달콤하고 새콤한 송편의 소가 되겠지요~~~
STEP 5/19
맵쌀가루 2컵반을 준비합니다.
STEP 6/19
맵쌀가루에 소금간을 해 주세요. 소금 1작은술 넣어 주시고요. 소금간을 하지 않으면 떡이 정말 맛이 없게 느껴지거든요.
STEP 7/19
맵살가루를 반죽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물이 필요한데요. 익반죽을 해 주어야하니까요. 그 뜨거운 물이 바로 포도즙입니다. 포도즙을 만들기 위해서 포도 3송이 알을 냄비에 넣어 주시고요. 거기에 물 1/2컵을 넣어 주세요. 포도만 가지고는 반죽물을 맞추기 힘들 수 있으니 물을 조금 넣고 졸여 줍니다.
STEP 8/19
졸여지면서 포도가 물러지게 되죠. 그리고 자연스럽게 포도즙이 나오게 됩니다. 포도알을 으깨어서 잘 풀어 주세요. 그래야 더 많은 포도즙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요.
STEP 9/19
팔팔 졸여진 포도즙을 체에 걸러서 바로 반죽에 넣어 줍니다. 뜨거운 포도즙상태로 익반죽을 해야 하기 때문에요.
STEP 10/19
뜨거운 포도즙을 넣고는 반죽에 들어갑니다. 떡반죽은 반드시 뜨거운 물을 이용해서 익반죽을 하셔야만 합니다.
STEP 11/19
찰지도록 계속해서 겉면이 맨들맨들해질때까지 치대면서 반죽해 주세요. 그리고 송편 하나정도의 크기로 등분해서 나눠 주시고 나머지는 마르지 않도록 젖은 면보를 씌워 주세요. 그래야 촉촉함을 유지되거든요.
STEP 12/19
둥근 원반모양으로 빚은 반죽에 만들어 놓았던 포도송편소를 넣어 줍니다.
STEP 13/19
터지지 않도록 양옆을 붙여서 마무리를 해주시면 송편 하나는 만들어졌지요. 다시 젖은 면보속으로 넣어 주세요. 마르지 않도록요!!!
STEP 14/19
찜통의 물이 끓으면 빚은 포도송편을 넣어서 센불에서 10분 정도 쪄 줍니다.
STEP 15/19
10분 후에 꺼낸 포도송편이예요. 탱글탱글하고 연보랏빛의 포도송편이 잘 쪄졌습니다. 다 쪄졌는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은 젓가락으로 찔렀을때에 반죽가루가 뭍어나지 않으면 다 쪄진 것입니다.
STEP 16/19
포도송편 하나하나에 참기름을 발라 줍니다.
STEP 17/19
모든 송편에 참기름을 골고루 잘 발라 주었습니다. 이젠 잠시 실온에 두어서 식혀 두시면 됩니다. 물론 바로 드시면 더욱 맛있죠. 다 먹을 것이 아니라면 식힌 후에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하세요. 지금처럼 후덥지근한 날씨에 쉽게 상할 수 있으니까요. 냉장고나 아니면 냉동실에 보관하신 후에 드실때에 꺼내어서 밥통에 1~2분 동안 넣어 두시면 말랑말랑 쫄깃쫄깃한 송편으로 재탄생될 수 있어요.
STEP 18/19
과연 속까지 잘 익었을까요?? 그리고 포도알과 피스타치오를 넣은 송편의 속이 궁금하네요. 반으로 잘라서 속을 보니 포도알도 온전히 자리잡고 있고 달콤하고 고소한 피스타치오 소도 잘 있네요.
STEP 19/19
달콤하고 고소한 연보랏빛의 포도송편이 완성되었습니다. 포도알이 씹히면서 과즙이 주르르 흐르는 달콤한 맛이 더무 좋더라구요. 겉은 쫄깃쫄깃하고 속은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