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고구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등이 들어 있어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며, 특히 폐암을 잘 예방하는 삼대 적황색 채소로 뽑혔답니다. 요즘은 고구마 종류도 다양하여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자색 고구마, 베니하루카 고구마 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베니하루카 고구마는 호박 고구마와 밤고구마를 혼합한 신품종으로 갓 캤을 때는 밤고구마 맛에 가깝지만, 숙성을 거쳐 호박 고구마처럼 촉촉해지면서 당도가 올라 훌륭한 밸런스를 지닌 고구마로 된답니다. 다른 이름으로 금향이, 첫사랑, 꿀고구마로 불리기도 하구요. 밤고구마의 적절한 포슬함과 호박 고구마의 촉촉함과 부드러운 맛이 살아 있는 맛있는 고구마죠. 호박 고구마는 육질이 호박처럼 노란색을 띤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날 것일 때는 주황색을 띠고 익히면 짙은 노란색을 띱니다. 수분과 당분이 풍부하여 소화도 잘 되구요. 한방에서는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편안하게 하며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오장을 튼튼하게 해준답니다. 섬유질이 많이 배변을 좋게 하며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재료랍니다. 그러나 주성분이 당분이기에 비만증, 고혈압, 당뇨병, 심장 질환을 앓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는 삶아서 냉동 보관하면 수개월관 보관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찐고구마를 이용하요 고구마라떼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럼 보시죠.
고구마가 참 실하고 좋네요.
고구마를 잘라보면 하얀 전분기가 그대로 나오는데, 참 싱싱하네요.
STEP 3/9
냄비에 고구마 4개를 반으로 잘라 넣어 줍니다. 아무래도 잘라서 쪄주면 빨리 익지요. 고구마가 약간 잠길 정도로 물 4컵을 부어주고 마른 다시마 1장을 넣어줍니다. 다시마를 넣으면 고구마가 빨리 쪄진답니다. 요게 알짜 비법이지요.
고구마는 품종에 따라 익히는 시간이 약간 다른데, 황금호박 고구마는 찐고구마의 경우 센불에서 10분, 약한 불로 30분입니다
STEP 4/9
센불에서 10분 찐 다음 마른 다시마를 넣었기에 30분이 아닌 20분만 쪄도 잘 쪄집니다.
STEP 5/9
다 익었나 확인하려면 젓가락을 찔러보아 젓가락이 잘 들어가면 됩니다.
STEP 6/9
찐고구마를 껍질 벗겨서 믹서에 갈기 좋겠금 잘라줍니다.
STEP 7/9
믹서에 우유 2잔을 넣고 자른 고구마 1개, 꿀 2큰술을 넣어 갈아줍니다. 고구마를 먼저 넣는 것보다 우유를 먼저 넣는 것이 훨씬 갈기가 편해요. 칼날에 고구마가 뭉쳐 있으면 갈기가 힘들죠. 이럴 땐 믹서를 약간 흔들어 주면서 갈아주세요
STEP 8/9
종이에 원하는 모양을 오린 후 시나몬 가루 ( 계피가루) 를 고운 망에다 넣고 뿌려줍니다.
예쁜 모양이 나오려면 종이와 음료가 밀착되게 뿌려야 정확한 모양이 나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