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송편은 추석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제일 먼저 수확한 햅쌀과 햇곡식으로 빚은 송편을 \'오려 송편(올송편) \' 이라고 하여 한 해의 수확을 감사하며, 조상의 차례상과 묘소에 올리지요. 예쁜 송편을 만들면 시집을 잘 간다고 하여 미혼 여성들이 공을 들여 만든답니다. 송편은 색에 따라 흰 송편, 쑥 송편, 송기 송편으로 나뉘며, 소를 무엇으로 넣으냐에 따라서도 달리 불려지기도 한답니다. 소는 깨, 밤, 꿀, 콩 등이 들어가고요. 또한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게 만들어지는 것이 특색인데요. 서울, 경기 쪽은 작고 앙증맞은 크기로 만들며, 강원도에서는 도토리 송편, 감자 송편 등이 만들어지기도 하고요. 전라도에서는 푸른 모시잎으로 만드는 모시잎 송편이 유명하지요. 평안도 해안 지방에서는 조개 모양으로 송편을 빚기도 하는데, 이는 조개가 많이 잡히기를 바라는 마음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충청도에서는 호박을 썰어 말린 호박가루를 쌀가루에 넣어 만드는 호박송편을 만들고요. 오늘은 추석맞이 꽃송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특히 이번 꽃송편은 송편 믹스를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아주 간편하답니다. 송편 믹스 1박스만 있으면 송편 만들기 준비 끝이예요. 그럼 보시죠.~~~
먼저 흰 쌀가루 송편믹스를 반죽하는데, 찬물을 종이컵 1과 1/3컵(250ml) 을 넣어 주걱으로 저어준 후 손으로 반죽합니다. 원래 송편 반죽은 찬물이 아닌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 익반죽을 하는데요. 요 송편믹스는 특허 쌀가루 공법( 쌀가루를 아주 곱게 빻은 공법) 으로 만들어져서 찬물로 3분만 치대면 부드러운 쌀반죽이 됩니다. 정말 간편하죠? 직접 반죽해보니 3분은 더 걸리는 것 같구요.
STEP 2/20
반죽해서 작게 등분해두는 것이 사용하기 편하답니다.
STEP 3/20
백년초 송편믹스도 똑같은 양의 물 250ml를 넣고 반죽합니다. 반죽이 너무 되직하면 송편이 잘 갈라지고 너무 질면 풀떡처럼 되지요. 물은 조금 가감해도 됩니다.
STEP 4/20
쑥 송편믹스도 물 250ml를 넣고 반죽합니다.
STEP 5/20
종이호일을 깔면 반죽이 덜 들어 붙어서 좋아요. 송편 반죽은 작은 덩어리로 만들어 두는 게 사용하기 편해요.
STEP 6/20
젖은 면보자기를 덮어두면 송편 반죽이 마르지 않아요.
STEP 7/20
송편 소를 반죽하는데, 땅콩이에요. 물 55ml, 즉 종이컵 1/3컵이예요. 물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땅콩 향이 정말 좋아요.
STEP 8/20
송편소 편콩이예요. 물 30ml, 즉 종이컵 1/6 컵을 넣어 섞어주세요.
STEP 9/20
송편소 동부입니다. 물 55ml, 즉 종이컵 1/3컵이예요. 물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STEP 10/20
송편소 3가지가 완성되었답니다. 색상도 다 다르고 맛도 조금씩 특색 있답니다.
STEP 11/20
이제 송편을 만들면 되는데요. 먼저 원하는 크기로 반죽을 떼어 낸후 동그랗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엄지와 검지로 구멍을 깊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야 송편소를 넣지요. 티스푼으로 송편소를 넣고 잘 오므려 준후 다시 동그랗게 합니다.
STEP 12/20
양끝에 각을 잡아준 후 윗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윗부분의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제가 손을 다쳐서 양손에 비닐 장갑을 끼고 만들어서 맨손으로 만드는 것보다 더 힘들었는데요. 좋은 점은 손에 반죽이 잘 달라붙지 않는 점은 좋더라구요. 비닐 장갑 끼고 송편을 만들어보기는 처음이네요.
STEP 13/20
요렇게 송편이 3가지 색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요대로 쪄주어도 되는데요. 꽃송편이라 꽃모양을 만들어서 송편에 붙여줄 것입니다.
STEP 14/20
이쑤시개가 필요하고요. 반죽을 작게 떼어서 둥글거나 잎사귀 모양을 만들어 둡니다.
STEP 15/20
꽃모양을 송편 중앙에 붙이고 이쑤시개로 선을 그어주고, 양끝에 잎사귀를 붙이면 됩니다.
STEP 16/20
색상 조화를 잘 맞춰서 붙어주면 됩니다. 시간이 좀 걸리기에 몇 개만 포인트로 만드셔도 좋아요.
STEP 17/20
찜솥에 물을 붓고 김이 오르기 시작하면 종이 호일을 깔고 송편을 15분간 쪄줍니다. 이 때 뚜껑에 마른 면보자기를 묶어주면 수증기가 송편에 떨어지지 않아서 질척해지지 않는답니다.
STEP 18/20
익으니까 색상이 더 곱지요? 그대로 식혀주세요. 급한 분들은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STEP 19/20
식용유 5: 참기름 1의 비율로 섞어줍니다.
STEP 20/20
송편에 앞뒤로 발라주세요. 실리콘 솔이 없는 분들은 비닐 장갑을 끼고 기름을 묻혀 송편에 발라주면 됩니다.
그동안 일반적인 쌀가루를 이용하여 집에서 직접 송편을 만들어 왔는데요. 이번에 처음으로 송편 믹스를 사용하여 송편을 만들어 봤습니다. 모든 재료가 들어 있어 참 간편하네요. 우리쌀로 만들고 백년초, 쑥 등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더욱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