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는 비타민 C 가 풍부하고 각종 유기산이 많아서 자양강장과 피로 회복에 좋은 과일이예요. 특히 사과에 들어있는 팩틴은 장의 운동을 자극하는 정장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변비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사과 품종은 크게, 축, 욱, 델리셔스, 홍옥, 국광, 인도, 부사 등이 있으며, 특히 품질이 우수한 부사가 인기를 끌고 있구요. 오늘은 사과를 이용하여 사과 튀김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사과를 준비하시구요. 식초를 한두큰술 넣고 세척해줍니다. 식초 대신 베이킹 소다를 동량으로 넣어 세척해도 되구요. 그런 다음 서너번 헹궈줍니다.
STEP 2/10
너무 얇거나 두껍지 않게, 한 0.4cm 정도 두께로 썰어줍니다. 껍질은 그대로 사용합니다. 얇으면 부서지고 두꺼우면 잘 안익어요.
STEP 3/10
가운데 씨는 빼주는데, 요런 기구가 없으시면 병뚜껑으로 찍어보세요.
STEP 4/10
레몬즙을 3큰술 정도 접시에 넣고 사과를 앞뒤로 적셔주면 사과의 갈변도 막을 수 있고 맛도 좋아지는 효과가 있지요.
STEP 5/10
레몬즙을 묻힌 사과에 황설탕을 솔솔 뿌려서 10분간 재워둡니다, 쟁반에 가루 같은 게 황설탕입니다.
STEP 6/10
튀김가루와 물 양은 1:1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각얼음을 넣으면 더 바삭해지는데, 물 양은 각얼음을 포함한 양입니다. 큰 국자로 계량했는데, 튀김가루 1국자 반에 물 1국자에 조금 더 넣어주고 각얼음을 넣어주었습니다. 물은 한꺼번에 넣지 마시고 조금씩 넣어주는 게 실패할 확률이 적어요. 계란도 넣어서 색감도 더 예쁘게 합니다. 농도는 약간 묽은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튀김가루에 파슬리가루가 들어있는 것이라서 점처럼 보인답니다.
STEP 7/10
재워둔 사과는 키친 타올로 물기를 제거하시구요. 날 튀김가루에 재워둔 사과를 앞뒤로 골고루 묻혀줍니다. 그래야 튀김 반죽이 잘 묻지요.
STEP 8/10
앞뒤로 튀김옷이 잘 묻게 합니다. 튀김 반죽을 조금 넣어 바로 떠오르면 알맞은 온도입니다. 사과를 넣어 앞뒤로 튀겨주시고요. 기름이 많으면 뒤집을 필요가 없구요. 기름이 적으면 앞 뒤로 한번만 뒤집어주세요.
STEP 9/10
종이 호일을 깔고 사과 튀김을 한김 식혀줍니다. 계피가루와 흰설탕을 섞어서 계피 설탕을 만들어 줍니다. 계피와 사과가 궁합이 아주 잘 맞는답니다.
STEP 10/10
사과 튀김이 완성되었습니다. 계피설탕을 사과 튀김 위에 티스푼으로 뿌려줍니다. 아삭하면서도 새콤달콤한 사과 튀김, 한번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