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58
main thumb
동주

문어 손질 및 삶는 법 문어숙회 만드는 법

일상을 지내다 보면 가끔 특정한 음식이 계속 생각나고 먹지 않으면 현기증 날 것만 같고, 머릿속에서 계속 맴도는 날이 있습니다.

이런 날에는 먹고 싶은 음식을 꼭 먹어야 직성이 풀리고 행복한 하루를 보내는데 저는 오늘따라 유난히 문어숙회가 먹고 싶었습니다.

문어를 못 먹어서 환장한 사람이 아니고 몸에 허한 것도 아닌데 왜 갑자기 문어숙회가 먹고 싶은 건지, 그 이유는 아무도 모릅니다.

참다 참다 못 참아서 시장에 가서 작은 문어 6마리 3만원에 구입했습니다.

큰 문어는 3마리에 3만원이었는데 1마리 더 얹어서 4마리에 3만원, 살짝 고민하고 작은 문어 6마리 3만원에 구입했습니다.

문어 구입하고 아주 신나는 발걸음으로 집에 도착해서 바로 문어숙회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재료]
  • 문어 6마리
  • 조금
  • 밀가루 1컵
  • 소금 1/2T
노하우 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문어 손질 1단계
머릿속에 들어 있는 내장과 먹물, 다리와 다리를 이어주는 가운에 부분에 있는 입, 문어의 눈도 제거하는데 이 모든 과정은 가위만 있으면 쉽게 할 수 있다.
문어 손질 2단계
문어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한 후 준비한 밀가루를 사용해서 빨래 빠는 것처럼 박박 문대 씻는다.
무는 큼직하게 썬다.
문어가 잠길 듯 말 듯 한 물에 무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소금 1/2T를 넣는다.

문어를 삶을 때 무를 넣으면 문어의 비린내를 잡고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문어를 넣어 5분 정도 삶는데 는 문어가 작지만 한 번에 많은 양을 삶았기 때문에 7분 정도 삶았습니다.

문어가 큰 경우에는 7~8분 정도 삶는 것이 좋습니다.

삶은 문어는 찬물로 헹궈준 후 물기를 제거한다.

찬물로 오랫동안 헹구면 문어의 맛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뜨거운 김을 없애는 정도로만 살짝 씻습니다.

문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 위에 올리면 문어숙회 완성.

저는 작은 문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큼직하게 썰었지만 큰 문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생선 포 뜨는 것처럼 얇게 썰어도 좋습니다.

문어숙회는 문어의 신선도를 기본이고 어떻게 손질하고 삶는가에 따라서 맛이 달라질 수 있는데 와 같은 방법으로 문어숙회를 만든다면 실패 없이 아주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태그Tag
문어숙회 추천 더보기
문어 추천더보기
숙회 추천더보기
700만 사용자가 선택한 요리백과를 설치하세요.